뷰페이지

[이슈있슈] ‘국내 1위’ ABC마트 여전히 성업중 “일본 것인지 몰랐다”

[이슈있슈] ‘국내 1위’ ABC마트 여전히 성업중 “일본 것인지 몰랐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7-30 16:41
업데이트 2019-07-30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멀티숍 이점 없는데도…대체 브랜드는 슈마커·레스모아

이미지 확대
텅텅 비고
텅텅 비고 최근 한일 무역갈등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29일 서울 중구 명동에 있는 일본 의류브랜드 유니클로 매장이 한산하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일본에 가지 않고, 사지 않는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 1위 SPA 브랜드로 자리잡았던 유니클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주요 브랜드로 인식되면서 매출이 30% 가까이 감소했다. 세일 기간이지만 명동 매장은 직원과 관광객 위주의 손님들로 부쩍 한산해진 모습이다.

패션 분야에서 ‘유니클로’, ‘무인양품’ 등 브랜드가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국내 브랜드인 ‘스파오·탑텐’, 홍콩 브랜드인 ‘지오다노’ 등의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 1위로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ABC마트’는 여전히 성업 중이다. 주요 매장에는 신발을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여전히 붐빈다. 직장인 김모(29)씨는 “세일을 하길래 별 생각없이 구경했다. 일본 것이라는 인식을 못했는데 다음부터는 다른 브랜드를 이용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 소비자들이 ABC마트가 일본 기업임을 잘 모르는 것 같다는 내용의 영상과 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유튜버 꾸잉 영상
출처=유튜버 꾸잉 영상
실제로 ABC마트코리아는 일본 본사의 지분이 99.96%인 외국인투자기업이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7.7% 늘어난 5114억원, 영업이익도 427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신발 멀티숍의 경우 나이키, 아디다스 등 비슷한 브랜드를 취급하기 때문에 일본 브랜드 멀티숍이라고 해서 별다른 이점이 없다. 국산 신발 멀티숍으로는 ‘슈마커’와 ‘레스모아’ 등이 있다. 슈마커에 따르면 회사 온라인 쇼핑몰 트래픽은 7월 중(1일~23일) 6월 동기간 대비 14%, 5월 동기간 대비 28% 가량 증가했다.

슈마커 안영환 대표의 경우 2002년 ABC마트코리아를 창업하고 10년 동안 한국 시장의 성공을 이끌었지만 일본 본사와 지분 갈등 등을 겪으며 제대로 된 보상도 받지 못한 채 자리를 내줬다. 이후 1999년 설립된 한국 토종 브랜드 슈마커를 인수, 2016년부터 사업을 이끌고 있다.
데상트 매장 모습 연합뉴스
데상트 매장 모습 연합뉴스
‘데상트코리아’ 역시 일본 데상트가 지분 100% 보유한 외투기업이다. 1935년 일본에서 설립된 스포츠 브랜드로 지난 2000년 국내에 데상트코리아를 설립해 진출했다. 지난해 한국에서 연 매출 5114억, 영업이익 427억원을 기록했다.

데상트코리아 본사에 근무했다는 한 남성은 29일 “데상트 japan 100% 자본금으로 설립한 회사다”라며 “대표이사님 또한 일본 본사에서 이사급 임원으로 정기적인 임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물론 일본어를 네이티브처럼 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엄청난 매출과 이익을 거두고 있는 데상트코리아의 이익은 대부분 일본 본사로 넘어간다. 데상트코리아 브랜드로는 데상트, 데상트 골프, 르꼬끄, 르꼬끄골프, 먼싱웨어, 엄브로 등이 있으며 대체 브랜드로는 나이키·아디다스 등이 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던 국내 브랜드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국내 브랜드들은 소비자의 관심이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머물지 않게 하도록 품질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장맛비가 내린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뒤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포스터가 보이고 있다. 2019.7.26  연합뉴스
장맛비가 내린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뒤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포스터가 보이고 있다. 2019.7.26
연합뉴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