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총선 비례대표 후보 국민이 뽑는다

민주당 총선 비례대표 후보 국민이 뽑는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7-29 22:02
업데이트 2019-07-30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공천심사단 후보 선출 사상 첫 실험

이해찬 “인재영입위, 말 많은 사람 뺀다”
‘뼈’있는 농담 주목… 양정철 겨냥 해석도


더불어민주당이 사상 처음으로 국민이 직접 내년 총선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9일 “당헌·당규에 있는 대로 국민이 직접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뽑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국민공천심사단은 추미애 대표 시절 만들어진 당 정당발전위원회 혁신안의 주요 내용 중 하나로 지난해 당헌·당규에 포함됐다. 당규에 따르면 경제·외교·안보 등 심사과정에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와 전략공천을 제외한 모든 분야는 국민공천심사단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도록 했다. 국민공천심사단은 후보자와의 질의·토론을 거쳐 후보자 목록 2배수 내에서 추천투표를 하고, 그 결과는 당대표에게 보고된 뒤 중앙위에서 최종 확정하도록 했다.

비례대표는 그동안 당 지도부의 밀실 공천으로 이뤄진다는 비판이 많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민공천심사단을 운용함으로써 공천 과정에 국민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도가 담겼다.

한편 이해찬 대표가 직접 인재영입을 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이 대표가 ‘뼈 있는 농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가 우스갯소리로 ‘(8월 구성되는 인재영입위원회에서) 말 많은 사람은 뺀다’고 했다”며 “자의든 타의든 인재영입과 관련해 말이 많은 사람은 배제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최근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백원우 부원장이 인재영입 실무를 주도한다는 소문이 돌자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이 대표가 말한 ‘말 많은 사람’은 양 원장 등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7-3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