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홀수해엔 ‘호크니’ 등 걸작전, 짝수해엔 비엔날레...서울시립미술관 변신 시동

홀수해엔 ‘호크니’ 등 걸작전, 짝수해엔 비엔날레...서울시립미술관 변신 시동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9-07-29 15:59
업데이트 2019-07-29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재 진행 중인 ‘데이비드 호크니’ 전에서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 서울시립미술관(SeMA)이 2년마다 호크니와 같은 걸작전을 유치한다. 걸작전이 없는 해엔 비엔날레 전시로 관객의 요구에 부응한다.

백지숙(55) 서울시립미술관장은 29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취임 첫 언론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미술관 운영 목표 및 중점 과제를 발표했다. 지난 3월 20일 취임한 백 관장은 그간 미술관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을 구상해왔다.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장이 29일 서울 정동의 한 식당에서 첫 언론간담회를 열고 미술관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지숙 서울시립미술관장이 29일 서울 정동의 한 식당에서 첫 언론간담회를 열고 미술관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을 운영 슬로건으로 잡은 백 관장은 관객 요구를 충족하고, 미술관 전문성 확보를 위한 ‘2년 단위 핵심 전시’ 계획을 강조했다. 홀수 해에는 ‘데이비드 호크니’ 전과 같은 걸작전을 유치해 진행하고, 짝수해에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로 미술관 전시 중심을 잡는 방식이다. 백 관장은 “관습적인 명화전에서 벗어날 계획”이라면서 “관객의 달라진 요구와 미술관 큐레이터십이 결합한 현대미술 걸작 전은 2년에 한 번씩 홀수 연도에 열고, 짝수 연도에는 비엔날레를 통해 미술 전문성을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3월 22일 개막한 ‘데이비드 호크니’ 전은 최근 누적 관람객 30만 명을 넘었고, 8월 4일 폐막을 앞두고도 여전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미술관은 이와 관련해 ‘호크니’ 전 관람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자료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백 관장은 “젊은 층이 호크니 전을 좋아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10대 후반에서 8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미술관을 찾았고, 60분에서 90분 이상 전시장에 머무르면서 진지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관람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술관은 2020년 9월 개최되는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에 홍콩 출신 융 마(40) 프랑스 퐁피두센터 큐레이터를 선임했다. 2000년 시작된 비엔날레에 외국인이 예술감독에 선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융 마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융 마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백 관장은 “취임하자마자 비엔날레 TF를 꾸렸고, 예술감독 연령과 국적에 더 개방적인 태도로 추천과 선임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융 마 예술감독은 2009년과 2013년 베니스비엔날레 홍콩관 협력 큐레이터로 참여한 바 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