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흑인 의원 비판하며 “그의 지역구는 쥐가 설치는 난장판”

트럼프, 흑인 의원 비판하며 “그의 지역구는 쥐가 설치는 난장판”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7-28 09:50
업데이트 2019-07-28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원 감독위원회 위원장 직을 그만 두고 지역구에 내려가 일을 더 하면 메릴랜드주 볼티모어를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곳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란 조롱을 들은 엘리자 커밍스 하원의원. AFP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원 감독위원회 위원장 직을 그만 두고 지역구에 내려가 일을 더 하면 메릴랜드주 볼티모어를 더욱 안전하고 건강한 곳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란 조롱을 들은 엘리자 커밍스 하원의원.
AFP 자료사진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이 단단히 화가 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에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하원의원을 향해 인종차별 공격을 가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런 언사를 한 것이 한두 번이 아니지만 이번은 정말 도가 지나치다. 그는 엘리자 커밍스 의원을 배출한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지역구를 싸잡아 “쥐들이 설치는 난장판”이라고 헐뜯었기 때문이다. 또 커밍스 의원이 멕시코 국경에 몰려드는 이민자들을 다룬 방식과 관련해 자신의 정부를 공격한 것과 관련해 “불량배”라고 공격했다. 커밍스는 이민 희망자들을 구금 센터에 수용하는 것을 포함해 일련의 트럼프 행정부 정책들을 조사하는 하원 감독위원회를 이끌고 있다.

커밍스 의원은 점잖게 “행정부의 권한 남용을 감독하는 건 내 헌법 상 의무일 뿐만 아니라 우리 헌법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건 도덕적 의무이기도 하다”고 맞받았다.

버나드 잭 영 볼티모어 시장은 트럼프가 “우리 시민들은 물론 우리 나라, 세계를 실망시켰다”면서 “우리 국가의 정치 지도자가 활기찬 미국 도시인 볼티모어를 깎아내리고 애국자이며 영웅인 엘리자 커밍스 의원을 악의적으로 공격한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커밍스 하원의원은 남부 국경의 상태에 관해 국경경비대의 위대한 남녀 대원에게 고함치고 소리를 지르는 잔인한 불량배(brutal bully)였다”며 “실제로 그의 볼티모어 지역은 훨씬 더 나쁘고 더 위험하다. 그의 지역은 미국에서 최악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의회에서 입증됐듯이 국경은 깨끗하고 효율적이며 잘 운영되고 있다. 단지 매우 붐빈다”며 “커밍스의 지역은 역겹고 쥐와 설치류가 들끓는 난장판”이라고 했다.

이어 “미국 어느 곳 중에서도 최악으로 운영되고 가장 위험한 곳으로 여겨지는 커밍스의 지역으로 왜 그렇게 많은 돈이 보내지는가“라고 묻고 “어떤 사람도 거기에 살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다. 이 돈은 모두 어디로 가는 것인가? 얼마나 많이 도둑맞았나? 이 부패한 난장판을 즉시 조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위터에다 “커밍스는 시민의 권리와 경제 정의를 위한 의회 및 국가의 챔피언이자 볼티모어에서 사랑받는 지도자, 그리고 깊이 존경받는 동료”라며 “우리는 모두 그에 대한 인종차별 공격을 거부하고 그의 변함없는 리더십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녀의 지역구는 캘리포니아주지만 볼티모어에서 태어났다.

하원 감독위원회는 트럼프 대통령의 딸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을 비롯한 고위 보좌진이 공무에 개인 이메일 등 비공식 수단을 쓴 의혹을 조사하며 최근 백악관에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사업가 시절 분식회계·재무 비리 의혹을 저질렀는지도 추적하고 있다.

커밍스 의원의 지역구(메릴랜드 7선거구)는 인구의 약 52%가 흑인이고 36%가 백인이라고 CNN은 설명했다. 또 트럼프의 주장과 달리 2010년 인구조사 통계에 따르면 메릴랜드주는 당시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주(州)로, 가구당 평균 소득은 6만 9272달러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당시 미국 전체 가구당 평균 소득은 4만 9445달러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