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거리 늘린 ‘북한판 이스칸데르’..“방어시스템 대비 필요”

사거리 늘린 ‘북한판 이스칸데르’..“방어시스템 대비 필요”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07-27 10:00
업데이트 2019-07-27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지난 25일 오전 쏘아올린 미사일이 요격 회피 기술을 갖춘 ‘북한판 이스칸데르’와 유사한 탄도미사일로 확인되면서 한국의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의 무력화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26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은 러시아 이스칸데르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새로운 형태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이라며 “두 발 모두 비행거리는 약 600km”라고 평가했다. 합참은 지난 5월 4일과 9일 발사된 미사일(KN-23)과 유사한 미사일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5월 시험발사를 거친 북한판 이스칸데르가 이번 발사에서 완성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지난 5월 발사를 토대로 다소간 수정보완은 있었겠지만 다른 버전의 미사일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며 “개발을 최종 완료하고 양산 및 작전부대 배치와 실전 운용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관련 사실을 보도하면서 ‘새로 작전 배치되는 신형 전술유도무기 체계’라고 언급한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북한판 이스칸데르는 요격 회피를 위한 ‘풀업 기동’을 갖춰 더욱 위협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합참 관계자는 “레이더 포착 상실고도 이하에서 풀업기동과 같은 기동이 추가적으로 있었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개발한 이스칸데르 미사일은 회피기동을 하며 목표물을 타격해 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요격을 회피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풀업기동은 포물선을 그리는 탄도 미사일의 하강 단계에서 활강 등으로 수평으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김 교수는 “종말단계에서 바로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도약해서 내리꽂듯 표적에 명중하는 방식”이라며 “사드, 패트리엇 등 미사일 방어체계의 무력화를 의미한다”고 했다.

다만 이스칸데르 미사일이 실전에서 사용된 사례는 없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은 “이론적으로 미사일의 고도가 낮아 요격이 어렵다는 것”이라며 “실전에서는 한번도 사용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실전배치가 임박한 북한판 이스칸데르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 센터장은 “우리는 불규칙 비행 상황을 포착해 우리 나름대로의 대응 기술을 발전시키고 요격 미사일을 만들 것”이라며 “방어 시스템에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