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기원 자전거 탐방 행진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 기원 자전거 탐방 행진

강원식 기자
입력 2019-07-25 16:08
업데이트 2019-07-25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중앙박물관은 25일 경남·전북·경북 지역 가야고분군을 자전거를 타고 탐방하며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는 ‘가야잇기 자전거대회’를 25~26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가야잇기 자전거 대회
가야잇기 자전거 대회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며 자전거를 타고 가야고분군을 탐방하는 가야잇기 자전거 대회 출정식이 25일 경남 김해시 수로왕릉에서 열려 행사 참가자들이 자전거를 타고 행진을 하고 있다.
가락국 시조가 잠든 김해 수로왕릉을 출발해 함안 말이산 고분분~합천 옥천 고분군을 거쳐 경북 고령 지산동 고분군까지 169㎞를 이틀동안 자전거로 타고 행진하며 고분군을 탐방하는 행사다.

이날 오후 오후 1시 수로왕릉 앞 광장에서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허성곤 김해시장을 비롯해 김해지역 자전거 동호회 회원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정식을 한 뒤 자전거 행진을 했다.
이미지 확대
가야잇기 자전거 대회
가야잇기 자전거 대회 25일 경남 김해시 수로왕릉에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를 기원하며 자전거를 타고 가야고분군을 탐방하는 가야잇기 자전거 대회 출정식이 열렸다.
자전거 동호회 회원과 해당 지역 주민 등은 첫날 수로왕릉에서 창원 다호리 유적을 거쳐 함안 말이산 고분군이 있는 함안 박물관까지 71㎞를 자전거를 타고 고분군 탐방을 했다.

둘째 날 함안을 출발해 창녕 교동 고분군~합천 옥전 고분군을 거쳐 경북 고령 지산동 고분군까지 98㎞ 구간에 자전거 행진을 하며 가야고분군 탐방을 한다.

전북 남원에서도 가야고분 자전거 탐방팀이 26일 출정식을 한 뒤 출발해 유곡리 고분군을 거쳐 경북 고령까지 자전거 행진을 한다.

박성호 행정부지사는 “가야잇기 자전거대회는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사업’이 국정과제로 선정 된 뒤 열리는 첫 대국민 행사로, 경남·북과 전북 지역 가야유적을 알리고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협력하는 사업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가야고분군은 경남·북과 전북 등 3개 도에 모두 7곳이다. 경남은 김해 대성동 고분군, 함안 말이산 고분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고성 송학동 고분군, 합천 옥전 고분군 등 5곳이다. 경북은 고령 지산동 고분군, 전북은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이 있다.

7곳 고분군은 지난 4월 3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세계유산 등재 신청 후보로 선정됐다.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문화재청 문화재위 심의를 거쳐 등재 신청 대상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등재 신청 대상으로 확정되면 내년 1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하고 2021년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결정된다.

김해시 관계자는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가야사 연구·정립과 가야 유적 복원사업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