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해양수산정책 개발도상국에 전수

부산시, 해양수산정책 개발도상국에 전수

김정한 기자
입력 2019-07-15 14:31
업데이트 2019-07-15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형 해양수산정책이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가에 전수된다.

부산시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오는 8월 3일까지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9개국(동티모르, 에콰도르, 감비아, 그레나다, 요르단, 케냐, 마다가스카르, 탄자니아, 베트남) 해양수산정책 관련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부산의 해양수산정책 연수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해양정책개발 및 항만행정 역량강화 과정은 부산시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정부부처 제안사업(다국가 다년간 글로벌 초청 연수사업)에 공모해 선정됐다.

개발도상국과의 우호관계 증진을 도모하고 해양정책 및 항만행정의 노하우 전수, 기술지원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부산시는 지난해 작 수산동물 질병관리 및 생산단계 수산물 안전관리과정에 이어 연속으로 다국가 다년간 글로벌 연수사업에 선정돼 부산형 개발원조사업의 역량을 인정받았다.

이번 과정은 2021년까지 3년 동안 진행되며, 올해는 동티모르, 에콰도르, 감비아, 그레나다, 요르단, 케냐, 마다가스카르, 탄자니아, 베트남 9개국 고위 공직자 들이 2차년도(2020년)에는 중간 관리자, 3차년도(2021년)에는 실무 관리자를 대상으로 총 60여명에 대한 연수를 진행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해양항만정책 이론 및 실무 ▲항만행정 이론 및 실무 ▲해양정책개발 및 항만행정 사례 ▲나라별 문제점 도출 및 액션플랜 수립 등이다.

초청 연수생들은 연수기간 동안 부산항만공사,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현대중공업 등 해양 행정의 현장을 둘러보며 부산의 해양?항만 인프라를 체험하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글로벌 연수사업 참여 등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에 특화된 부산만의 개발원조사업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면서 “연수생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친부산 인사의 저변 확대에도 도움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