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만난 박용만 “한일 기업간 약속·거래 지킬 수 있게 도와달라”

이인영 만난 박용만 “한일 기업간 약속·거래 지킬 수 있게 도와달라”

홍희경 기자
홍희경, 신형철 기자
입력 2019-07-09 17:48
업데이트 2019-07-10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가 기업으로 하여금 약속을 어기게 만드는 것이 과연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가 하는 질문에 저는 답을 내리지 못하겠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9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제가 아는 일본 기업들은 모두 고객과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는 분들이고, 그 약속을 ‘Just In Time’(적기생산)으로 지키는 것이 일본의 경쟁력 중 하나였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박 회장은 “경제 교류는 단순한 교류가 아니라 약속이며 거래”라면서 “한국과 일본 기업들이 이 약속과 거래를 상호 지킬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이인영, 한국노총·대한상의 잇따라 방문

박 회장은 “최근 일본 관련 상황을 보면서 우리 기업들이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었다”면서 “내 나라 말을 못 쓰던 시절에도, 내 아버지가 지어준 이름을 부르지 못하던 시절에도, 심지어 전쟁의 포화 속에서도 저희는 기업을 지켜왔다. 세계 시장에 우리 기업의 이름으로 제품을 내어 놓기 시작한 이후엔 이웃 기업들과 협력하고 고객과 동반자의 길을 같이 걸어왔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를 찾은 이 원내대표는 앞서 “최근 미중 무역 마찰로 우리 수출의 새로운 환경 조건이 조성되고 얼마 전부터는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제재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는데, 우리 경제인들이 어떻게 진단하고 계시며 어떤 해법을 갖고 계시는지 지혜를 구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대한상의에 앞서 한국노총을 방문했다. 11일엔 중소기업중앙회, 12일엔 한국경영자총협회를 각각 찾는다.

●중기중앙회장, 이해찬에 ‘日보복’ 해결 촉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도 이날 오후 중기중앙회를 찾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에게 외교력을 발휘해 일본의 경제보복 등 현안을 하루빨리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 회장은 “미중 무역 갈등과 일본 수출 규제 때문에 우려되는 상황”이라면서 “하루 빨리 외교 문제를 해결해 우리 경제에 파장이 적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중소기업 경제 중심으로 육성하고 있다”면서 “중소기업의 건의 사항을 살펴보고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19-07-1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