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북미 실무협상 준비, 유연성 통해 비핵화 동력 회복해야

[사설] 북미 실무협상 준비, 유연성 통해 비핵화 동력 회복해야

입력 2019-07-07 22:48
업데이트 2019-07-08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8∼11일 유럽을 방문한다. 미 국무부는 “유럽 당국자들 및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도 만나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달성을 위한 공동 노력을 진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방문 목적을 밝혔다. 북미 실무협상 장소로 스웨덴 등 유럽이 유력시되는 상황이어서 전문가들은 이를 준비하기 위한 방문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본격 실무협상에 앞서 북미 간 또는 남북미 3자 간 사전 회동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앞서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발표 전인 지난 1월 스웨덴에서 학술회의 참석을 계기로 이도훈 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건 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간 대화가 진행된 적이 있다. 비건 대표의 일정이 나흘간 잡힌 것도 이러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번 유럽 회동이 주목받는 이유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판문점 회동에서 2∼3주 내 실무협상을 재개할 것을 합의한 이후 첫 움직임이라는 점에서다. 지난 하노이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노딜’로 끝난 것은 실무협상 없이 진행된 탓이라는 진단에 대체적인 공감대가 형성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최근 판문점 만남을 통해 실무협상의 테이블을 다시 차려 놓은 만큼 이번 회동에서 사전 조율이 충분히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필요한 것은 북미 대화의 진전을 위한 합리적인 유연성일 것이다. 앞서 비건 대표는 “양측 모두 유연한 접근의 필요성을 이해한다”고 언급했다. 이것이 북한이 비핵화를 시작할 준비가 돼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면 미국이 ‘동시적·단계적’ 방식에 대한 상응 조치를 제시하는 상황도 기대해 볼 만하다. ‘유연한 실무협상’의 조건만 갖춰진다면 대북 인도적 지원 허용과 평양 연락사무소 설치 등이 난망한 일만은 아니다.

2019-07-0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