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공동 주최

한국교육개발원, 2019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공동 주최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6-28 15:10
업데이트 2019-06-28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례 하는 내빈. 좌측부터 유은혜 교육부 장관,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안성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국민의례 하는 내빈. 좌측부터 유은혜 교육부 장관,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김경성 서울교대 총장,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성기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안성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제140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19년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한국교육학회와 공동 주최)를 개최했다.

금번 학술대회는 “한국사회의 민주주의, 포용, 그리고 교육”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민주주의와 포용사회 구현을 위해 교육이 대응하고 변화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한국교육학회에서 준비한 총 6개의 기획 세션과 공동 주최 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장학재단과 분과학회, 대학연구소 등이 주관하는 세션에서 300여 편에 이르는 교육 연구결과가 발표될 예정으로 6월 28일부터 29일 양일간 서울교육대학교에서 개최된다.

오늘 개회식은 김성열 한국교육학회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유은혜 교육부 장관의 축사에 이어,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인사말, 김경성 서울교육대학교 총장의 환영사,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의 영상 축사로 이어지며 성황리에 개회식을 마쳤다.

이어서 “혁신적 포용국가와 교육개혁의 과제”를 주제로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기조강연이 이어졌다.

29일에는 연차학술대회의 기관 세션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의 ‘제140차 KEDI 교육정책포럼’이 개최된다. 포럼은 총 2가지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첫 번째 세션은 “교육의 공공성 확대를 위한 민주 시민 교육 연구”를 주제로, 두 번째 세션은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변화 연구”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제140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19년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는 교육의 공공성 확대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및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한 교육 패러다임 변화 가능성 등에 대한 탐색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앞으로도 주요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현안에 대한 대안 마련과 한국교육의 미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의제를 중심으로 KEDI 교육정책포럼과 연계한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를 공동주최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