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질랜드 총기 난사 영상에 ‘킬 카운트’ 넣어 공유한 남성 21개월 구금형

뉴질랜드 총기 난사 영상에 ‘킬 카운트’ 넣어 공유한 남성 21개월 구금형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6-18 15:58
업데이트 2019-06-18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편집 영상 보며 “대단하다” 감탄까지

법정에 들어서는 필립 아르프스
법정에 들어서는 필립 아르프스 크라이스트처치 AP 연합뉴스
지난 3월 뉴질랜드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의 모스크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 라이브 영상을 공유한 남성이 21개월 구금형이 내려졌다.

18일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기업가인 필립 아르프스는 당시 총기 난사범이 온라인 상에 실시간으로 올린 영상을 30명에게 공유했으며, 지인에게 해당 영상에 ‘십자가 ‘킬 카운트’(죽인 사람의 수) 등을 넣어 편집해 달라고 요청한 혐의로 기소됐다. 스테픈 오드리스콜 지역 판사는 이날 법정에서 아르프스에게 21개월의 구금형을 선고하며 그가 “무슬림 사회에 대한 뉘우침이 없는 완고한 시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질랜드 모스크 총기 난사 사건은 51명의 사망자를 낳으며 역대 최악의 참사로 기록됐다. 당시 범인은 모스크로 향하기 전 차에서 총기를 꺼내는 장면에서부터 사람들을 향해 총을 발사하는 장면까지 17분에 걸쳐 실시간으로 자신의 행적을 온라인에 공유하며 수많은 사람을 충격에 빠뜨렸다. 이 영상을 공유한 혐의로 기소된 사람은 모두 6명이며 아르프스는 그 중 1명이다.

현지 언론인 뉴질랜드헤럴드에 따르면 아르프스는 범인이 올린 영상을 주변인과 친구들에게 공유한 것과 더불어 범인이 몇 명을 죽였는지를 담아 편집한 영상에 대해 ‘대단하다’며 치켜세우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드리스콜 판사는 아르프스가 참사 후 며칠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영상을 공유했으며, 희생자에 대한 어떠한 동정심과 연민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그의 행위가 “혐오 범죄”에 해당한다고 규정했다.

한편 뉴질랜드 테러 사건의 범인인 브렌턴 태런트는 92건의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그는 무죄를 주장하고 있으며 내년에 재판을 앞두고 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