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멕시코 관세·이민 합의 진실은

미-멕시코 관세·이민 합의 진실은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6-10 14:55
업데이트 2019-06-10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YT, 빈손 회담 VS 트럼프, 발표 안한 사항 많아

미국과 멕시코 간 불법이민·관세 관련 협상 타결을 둘러싸고 ‘진실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 등 현지 언론은 ‘이미 몇 달 전에 합의했던 일을 재탕한 것’이라고 비판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해당 언론을 ‘국민의 적’이라고 공격했다.

NYT는 9일(현지시간) ‘트럼프 제작 드라마가 익숙한 영웅으로 끝났다’는 기사에서 “이번 멕시코 협상은 트럼프식 접근법을 보여주는 사례”라면서 “‘벼랑 끝 위기’ 속에 별다른 성과 없이 시한 직전에 일방적으로 승리를 주장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가혹한 조치로 상대방을 위협하고, 마감 시한까지 설정해놓고 양보를 압박하다가, 결국 파국을 피하면서 자체적으로 승리를 선언하는 방식의 트럼프식 협상이라는 것이다.

NYT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을 ‘위협 대장’라고 지칭하면서 “절대 이행하지 않은 수많은 위협을 내놨다”며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시사하거나 2017년 북한에 대해 ‘화염과 분노’를 언급한 것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위협 사례’들을 나열하기도 했다.

폴리티코도 ‘멕시코 위기가 트럼프의 벼랑 끝 전술의 한계를 보여줬다’는 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패턴에 일침을 가했다. 폴리티코는 “이번 멕시코 협상의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위협에도 원하는 것을 다 못얻었으며 미국에서 망명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중미 이민자 일부가 멕시코에 머무는 것 이상은 얻어내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멕시코가 국가방위군 배치를 통해 중미 이민자들의 미국행을 차단하는 것도 이번 합의에 포함됐지만 이는 이미 멕시코가 이행하고 있는 것이라는 전문가 진단도 곁들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호한 합의에도 승리를 선언하고 자축했으며 비판적 언론에는 또다시 ‘가짜뉴스’라고 반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망해가고 있는 NYT가 또 다른 거짓 보도를 했다”면서 “합의 발표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특별한 사항들이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발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NYT와 CNN을 향해 “나라가 망하는 걸 보려고 무슨 일이든 하려는 그들은 정말로 국민의 적”이라고 독설을 퍼부었다. NYT는 지난 8일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정부가 7일 발표한 합의 내용이 몇 달 전에 이미 멕시코가 제안했던 내용들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