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제수영연맹, 광주수영선수권대회 북한참가 공식요청

국제수영연맹, 광주수영선수권대회 북한참가 공식요청

최치봉 기자
입력 2019-05-24 11:23
업데이트 2019-05-24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9 광주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와 국제수영연맹(FINA)이 24일 북한의 대회 참여를 공식 요청했다. 조직위 등은 대회 개막 50일을 남겨두고 참가 여부가 불투명한 북측을 향해 공동발표문 형식으로 초청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북한의 참가 여부는 대회의 흥행과도 연결되는 만큼 각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북측은 한때 대회 참가가 어렵다는 입장을 FINA측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나, FINA와 조직위는 북측이 지난해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개최 1개월을 앞두고 전격적으로 참가 결정을 했던 전례를 상기하며 막판까지 참가 가능성을 열어 놨다.

이용섭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원장과 코넬 마르쿨레스쿠 FINA사무총장은 이날 공동 발표문을 통해 “광주세계선수권대회에 북측의 참가를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기치는 ‘평화의 물결 속으로’이다.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를 통해 체육이 정치와 이념의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체육을 통한 교류와 소통이 곧 평화라는 사실을 전 세계에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코넬 FINA 사무총장은 “(시점과 채널을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북한이 공식적으로 참가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의사를 전달해온 바 있다”고 소개한 뒤 “그러나 대회 참가는 (단순 의사 표명이 아닌) FINA의 시스템을 통해 접수한다. 대회 참가 마감은 있지만 FINA회원국이라면 등록 마감이 지나서도 참가할 수 있다. 북한 등 회원국의 대회 참여를 돕는 게 우리의 역할”이라고 밝혔다. 이는 대회 개막일까지 북한 참여를 기다려 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성백유 광주수영대회 조직위 대변인은 “평창올림픽 사례를 기억해 달라”면서 “북측의 참가 여부는 대회 개막 당일까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결정된 건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