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림동 여경’ 논란에 서울경찰청장 “해당 여경, 제 역할 다했다”

‘대림동 여경’ 논란에 서울경찰청장 “해당 여경, 제 역할 다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5-20 15:42
업데이트 2019-05-20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림동 여경 논란. 유튜브 영상 캡처
대림동 여경 논란. 유튜브 영상 캡처
‘대림동 여경’ 논란에 대해 원경환 서울지방경찰청장이 20일 “해당 여성 경찰관은 역할을 다했다”면서 공권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회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원 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경찰청사에서 을지연습 준비 보고 회의를 열고 “여경이 현장에서 제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일선 서장들도 현장 공권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잘 챙기고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원 청장은 “최근 조현병 환자 대응 등 여러 상황이 많은데 일선 경찰서부터 지방청까지 각자 제 역할을 해 직원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라”면서 “‘비례의 원칙’에 따라 대응하는 경우 직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청장으로서 잘 챙기겠다”고 다짐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례의 원칙’이란 경찰권의 발동은 사회공공 질서의 유지를 위해 참을 수 없는 위해나 위해 발생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도의 범위 내에 국한돼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앞서 국내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술 취한 남성 1명이 경찰의 사전경고에도 계속 욕설을 하는 등 행패를 부리다가 급기야 남성 경찰관의 뺨을 때리는 장면이 담긴 14초 분량의 동영상이 올라왔다.

뺨을 맞은 경찰이 주취자를 제압하려 할 때 옆에 있던 다른 남성이 이 경찰은 물론 함께 현장에 출동한 여성 경찰관을 밀치는 장면이 논란이 됐다.

이 여경이 주취자를 제압하는 경찰을 보호하지 못하고 오히려 다른 남성에게 밀려나는 장면에 여경의 대응이 미숙했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논란이 확산되자 경찰은 1분 59초 분량의 전체 동영상을 공개하면서 “여경도 피의자를 제압했고, 소극적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남성 경찰관이 체포를 방해하는 다른 피의자를 제압하는 사이에 처음 뺨을 때린 주취자를 제압하고 수갑을 채우려고 하면서 “남자분 한 분 나오세요”라고 말하는 장면과 “(수갑) 채우세요”라고 말하는 음성이 담기면서 또 다른 논란을 불렀다.

여경이 이미 제압된 A씨를 제대로 체포하지 못한 채 주변 시민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수갑까지 채워달라고 말하는 것은 경찰관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논란이 커지면서 ‘여경 무용론’까지 제기됐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여경 채용 확대를 비판하고, 체력 검정 기준을 남성과 동일하게 바꾸자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도 지난 19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여경 불신을 해소하려면 부실 체력 감사 기준부터 바꿔야 한다. 최근 대림동 여경 논란이 여경 무용론으로 확산하는 것은 이처럼 여경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기저에 깔려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경찰은 여경이 시민에게 도움을 요청한 것이 매뉴얼을 어긴 것이 아니며, 수갑을 채우라는 지시는 시민이 아니라 현장에 도착한 교통경찰관에게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수갑을 채운 사람은 교통경찰관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실제 당시 수갑을 채운 교통경찰관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제 명예를 걸고 말씀드리는데 현장에 도착했을 때 여경이 완전히 제압하고 있었다”면서 “수갑을 줘서 제가 한쪽은 채우고 다른 손은 여경하고 같이 채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혼자서 주취자를 제압하고 수갑을 채우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라면서 “여경이 (주취자의) 상체를 완전히 무릎으로 제압하고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오히려 이런 논란이 여경이나 여성을 폄훼하는 시각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한편 ‘대림동 여경’으로 알려진 구로경찰서 A 경장은 이번 논란으로 정신적 충격을 받고 휴가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구로경찰서 관계자는 20일 문화일보에 “A 경장이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말도 잘 못 하는 등의 상태에 빠진 것 같았다. 위로 차원에서 휴가를 보냈다”라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