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프라인 네트워크 기반 모바일 혁신”

“오프라인 네트워크 기반 모바일 혁신”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5-15 20:50
업데이트 2019-05-16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환 KB금융 디지털전략총괄 전무

이미지 확대
한동환 KB금융지주 디지털전략총괄 전무 겸 KB국민은행 데이터금융그룹 대표
한동환 KB금융지주 디지털전략총괄 전무 겸 KB국민은행 데이터금융그룹 대표
“KB금융은 막강한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모바일 혁신을 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조화를 이뤄 최고의 고객 경험을 주는 금융그룹으로 거듭나겠다.”

한동환 KB금융지주 디지털전략총괄 전무 겸 KB국민은행 데이터금융그룹 대표는 1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기술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사람의 행복에 집중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한 전무는 “금융·통신 융합서비스와 클라우드 기반의 외부 협업 플랫폼 ‘클레온’ 등 과감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면서 “카카오뱅크가 나오기 전 월간 실사용자(MAU)가 2위권이던 KB스타뱅킹은 지금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전무는 KB금융의 디지털전략에 대해 “개인적으론 90점 이상을 주고 싶지만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아 70점 정도”라고 평가했다.

KB금융은 핀테크기업과 상생하는 디지털 금융 생태계를 꿈꾼다.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KB 이노베이션 허브’에 이어 앞으로 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혁신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스피커 등을 활용한 대화형 금융도 주목한다. 한 전무는 “최근 전자상거래 등이 부각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인공지능(AI) 스피커 등과 결합한 메신저가 유리하다”면서 “‘리브똑똑’은 비대면에서도 금융의 본질인 ‘묻고 답하기’를 구현할 최적의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내부 인재 양성도 빠질 수 없는 전략이다. 지난해 KB국민은행은 전년보다 4배 많은 디지털 인력을 뽑았다. 미래 세대 고객에 맞추기 위해 대학생 정보기술(IT) 창업 연합 동아리와 ‘KB 디지털 네이티브 얼라이언스’도 시작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05-1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