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패스트트랙 고발 철회… 잘 구별해서 더 검토”

李 “패스트트랙 고발 철회… 잘 구별해서 더 검토”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5-09 01:40
업데이트 2019-05-09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내대표 당선 기자간담회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는 8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내일이라도 바로 연락해서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나 원내대표를 언제 만날 예정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또 “민생보다 더 좋은 정치적 명분은 없다”며 “국회 정상화 해법을 예의 바르게, 정성껏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원내대표 기자간담회 일문일답.

-선거 결과로 민주당 의원이 표출한 메시지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총선에서 꼭 이기자는 것. 총선에서 이겨야만 문재인 대통령이 성공하고 촛불 시민혁명 과정에서 국민이 우리에게 기대한 것을 완성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었다고 본다.”

-당내 화합은 어떻게 끌고 나갈 생각인가.

“원내수석대표부터 화합형, 통합형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분을 모시는 것부터 하겠다. 더 중요한 것은 이해찬 대표님을 중심으로 당이 잘 운영되도록 떠받치는 역할을 잘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국회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나온 고발 건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서로 치고받고 한 것이면 정치적으로 화해하면서 철회하는 게 가능하다. 하지만 이번 일은 국회선진화법 작동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다. 고발을 없었던 것으로 하면 국민 눈에 선진화법을 왜 만들었냐는 비판이 있을 것이라 구별해서 보고 조금 더 검토하겠다.”

한편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이 원내대표 당선에 축하 논평을 내고 뼈 있는 요구도 곁들였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책임 있는 여당으로 돌아와 야당과 함께 국회를 정상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야당을 존중하는 정치를 보여 주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양극화와 지역격차 해소를,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패스트트랙 성과를 당부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5-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