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활주로 지나쳐 강물에 ‘풍덩’ 美여객기, 조종사들 활주로 왜 바꿨지?

활주로 지나쳐 강물에 ‘풍덩’ 美여객기, 조종사들 활주로 왜 바꿨지?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5-06 18:10
업데이트 2019-05-06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잭슨빌 AP 연합뉴스
잭슨빌 AP 연합뉴스
“그들(조종사들)이 무슨 생각을 했는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알 수가 없다. 우리가 알아낸 것은 그 정도 뿐이다.

지난 3일 밤(이하 현지시간) 143명을 태우고 쿠바 관타나모 해군기지를 출발해 미국 플로리다주 잭슨빌 해군기지 공항에 착륙한 직후 근처 강으로 미끄러져 들어간 보잉 737 여객기 조종사들이 착륙 직전 활주로를 갑자기 바꾼 것이 사고 원인으로 보인다고 미국 국립교통안전국(NTSB) 간부가 5일 밝혔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보잉 737-800 비행기를 운영하는 전세기 회사 마이애미 에어 인터내셔널 소속 조종사들은 활주로를 갑자기 바꾸겠다고 알린 뒤 착륙하더니 곧바로 강물에 미끄러져 들어가는 아찔한 사고를 당했다.

이 공항 활주로는 길이가 2740m지만 2370m로 제한돼 있었다. 군사 훈련 기간 기지 안에 정박한 구축함에 충돌하지 않도록 안전망을 쳐놓았기 때문이었다.

브루스 랜스버그 NTSB 부국장은 활주로 변경이 얼마나 사고에 영향을 미쳤는지 밝히지 않았지만 앞으로 사고 원인 조사는 이 문제에 집중될 것이라고 밝혔다. NTSB 조사관들은 조종실의 음성 녹음기를 회수하길 바라고 있지만 여전히 기체가 강물에 잠겨 있는 상태라 언제 가능할지 장담할 수 없다고 했다. 이미 항공 운항기록 장치는 회수했다. 물론 조사관들은 조종사들을 개별 인터뷰할 예정이다.

랜스버그는 또 사고 여객기가 정비를 받고 있었으며 왼쪽 트러스트 조향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것 때문에 사고가 발생했는지는 조금 더 면밀하고 종합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143명 승객 가운데 20명 정도가 경미한 부상을 입었지만 다행히 한 사람도 목숨을 잃지 않았다. 이 기지를 총괄하는 마이클 코너 대위는 모든 승객들이 이날 군 기지를 떠나 각자 목적지로 향했다고 전했다.

한편 승객 중 한 명인 다윙 실바는 탬파베이 타임스 인터뷰를 통해 승객들이 처음에는 항공기가 이륙하면 안된다는 말을 들었지만 결국 쿠바를 떠난 뒤 기내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기체 안이 덥긴 했지만 별 문제는 없었으며 처음 잭슨빌 기지 공항에 착륙하던 초기만 해도 문제가 없었으나 큰 충격음이 들렸고 자신은 머리를 천장에 부딪쳤다고 전했다.

그런데 5일도 단발 비행기가 같은 세인트존스 강에 빠졌다.탑승자는 조종사 한 명 뿐이었으며 어느 곳도 다치지 않았다. 카약을 타던 이에게 구조됐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