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연준, 트럼프 인하 압박에도 기준금리 동결

美연준, 트럼프 인하 압박에도 기준금리 동결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5-02 22:04
업데이트 2019-05-02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월 “인플레 수준 목표치 밑돌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잇따른 금리 인하 압박에도 아랑곳없이 기준금리 동결을 택했다.

연준은 1일(현지시간) 이틀간에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마치고 기준금리인 연방 기금금리를 현행 2.25∼2.50%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강력한 노동시장과 경제 활동의 견조한 흐름이 계속되고 있으며 물가상승률도 연준 목표치를 밑돌고 있다는 점을 동결의 배경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 전개, 미미한 물가상승 압력에 비춰 향후 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을 고려할 때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준은 성명에서 “지난 3월 FOMC 회의 이후 노동시장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고 경제 활동은 견고한 상승세를 보였다”면서 “12개월 기준으로 식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분야의 인플레이션은 감소했고 2%를 밑돌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1% 포인트’라는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하며 금리 인하를 압박했지만, 연준은 통화정책적 판단 외에 정치적 압력을 고려치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는 평가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는 금리를 어느 방향이든 움직여야 할 강한 근거를 보지 못하고 있다”며 “현재 시점에서는 우리의 정책 입장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분기 근원 인플레가 예상 밖으로 둔화했다”며 “인플레는 시간이 지나면 2%로 되돌아올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인플레가 낮은 만큼 금리를 인하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9-05-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