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김정은, 문 대통령 만나고 북미 대화 나서야

[사설] 김정은, 문 대통령 만나고 북미 대화 나서야

입력 2019-05-01 23:02
업데이트 2019-05-02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과 미국이 장외에서 발언의 공방 수위를 높이고 있다. 북한이 설정한 미국과의 대화 시한까지 8개월을 남겨 두고 상대의 양보를 받아내려는 의도로 읽힌다. 그러나 말 끝에 싸움 난다고 할 말이 있으면 협상 테이블에 앉아야 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현지시간 지난달 29일 가까운 시일 안에 북미 3차 정상회담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종전의 입장에서 선회해 개최 시기에 대해 “나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양국 정상이 만났을 때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를 바란다”면서 북한에 단계적 해결 방식을 바꾸라는 요구도 잊지 않았다.

이에 대해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비핵화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때가 되면 비핵화를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미국이 셈법(일괄타결)을 바꾸고 입장을 재정립해 나오는 조건하에서만 가능하다”고 기존의 북한 방침 변경은 있을 수 없다고 응수했다. 팽팽한 북미 신경전에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까지 가세했다. 미 언론 매체에 따르면 그는 하노이 회담이 열리기 전부터 잘 안 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여전히 대북 군사옵션이 실행 가능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대로 가다는 일괄타결과 단계적 해결로 맞서고 있는 북미의 입장 차가 좁혀지기는커녕 간극만 더 넓어질까 우려스럽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형식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는’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했다. 이렇다 할 물밑 접촉이나 대북 특사 준비 같은 움직임은 없는 듯하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최고인민회의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국내외 빅이벤트를 끝냈다. 청와대가 밝힌 대로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의 대북 메시지를 전달받았다. 김 위원장은 이제 남북 정상회담 제안에 응하고 북미 대화에 나서야 한다. 북미 모두에 남은 시간은 많지 않다.

2019-05-0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