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태정 대전시장 스타트업 비법 미국서 배운다

허태정 대전시장 스타트업 비법 미국서 배운다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9-04-19 10:52
업데이트 2019-04-19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스턴 MIT대 방문해 노하우 청취

스타트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비법을 배우고자 미국을 방문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의 행보가 분주하다. 미국은 세계 최고의 스타트업 선도 국가로 창업을 이끄는 노하우가 풍부하다.

허 시장은 18일(현지 시각) 미국 보스턴 MIT대 기업가정신센터를 방문했다. 센터는 창업정신을 길러주고 창업을 돕는 곳이다. 고층 건물은 다양한 크기의 작업실로 꾸며졌다. 작게는 40㎡ 규모도 있다. 작업실마다 장비가 갖춰져 있다. 학생들이 혼자 뭘 하든가 여럿이 모여 토론을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이 지난 16일 뉴욕에 있는 벤처캐피탈 회사인 era을 방문해 민간업체 주도의 스타트업 보육과정을 들으면서 질문을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이 지난 16일 뉴욕에 있는 벤처캐피탈 회사인 era을 방문해 민간업체 주도의 스타트업 보육과정을 들으면서 질문을 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MIT대 출신들이 창업해 버는 돈이 연간 2조 달러로 국가가 버는 수익과 비교해도 전 세계 10위권에 들 정도”라며 “보스톤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지만 혁신기업이 절반”이라고 말했다. 걸어서 5분 거리에 스타트업 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하는 민간 임대 건물도 있다.

허 시장은 하루 전인 지난 17일 MIT대를 찾아 스타트업이 지역을 살리는 과정을 직접 보고 얘기도 들었다. 한국 최고 과학대학인 KAIST와 충남대 사이에 스타트업 타운을 조성하는 사업을 염두에 둔 발걸음이다. 대전은 대덕특구 등이 있어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 관련 인프라를 자랑한다.

최근 스타트업 입주 건물 2동을 매입해 발걸음을 뗀 KAIST~충남대 사이와 달리 MIT와 하버드 사이에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몰려 있다. 허 시장은 한 스타트업이 성공하면 관련 대기업이 몰리고, 또다른 분야 스타트업이 만들어지면서 덩달아 음식점 등이 집중돼 지역경제를 완벽하게 살려내는 현장을 직접 목격했다. 특히 학생과 의료분야 종사자가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산업 인프라인 ‘랩센트럴’에서 바이오 스타트업 보육과정을 들었다.
이미지 확대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17일 보스턴 랩센트럴을 찾아 센터 매니저로부터 바이오 스타트업 보육과정을 들으면서 질문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17일 보스턴 랩센트럴을 찾아 센터 매니저로부터 바이오 스타트업 보육과정을 들으면서 질문하고 있다
랩센트럴 관계자는 “보스톤이 속한 매사추세츠주는 창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 10년간 1조원을 투자했다”고 했다. 동행한 유세종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우리와 달리 제대로 된 스타트업을 선택해 키우면 더 많고 질 높은 일자리를 만든다는 걸 깨달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안기돈(충남대 경제학과 교수) 스타트업타운추진단장은 “지방정부가 멱살을 끌고 창업을 주도하는 것보다 민간이 앞장서도록 등 떠밀고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허 시장은 지난 16일 뉴욕에 있는 벤처캐피탈 회사 ERA사를 방문해 민간 업체가 창업자와 멘토를 연결하고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2011년 이후 180개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길러낸 민간 주도 스타트업 노하우를 자세히 설명 듣기도 했다.

허 시장은 “창업 생태계의 기반은 무엇이고, 어떻게 보육되고, 지방정부 역할과 성공 요소는 뭔지 등을 알고자 대전과 비슷한 보스톤 등을 찾았다”며 “스타트업들이 한 곳에 모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선단처럼 함께 가야 성공한다는 점 등 많은 것을 배웠다. 대전시 스타트업 타운 정책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글/사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