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변 없었다… ‘인니 오바마’ 조코위 대통령 재선 유력

이변 없었다… ‘인니 오바마’ 조코위 대통령 재선 유력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4-17 22:50
업데이트 2019-04-18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네시아 대선 표본 개표 55%대 득표

5년전 맞붙은 ‘엘리트’ 프라보워에 앞서
年 5% 성장률 등 경제 성과로 민심 획득
야권 선거 불복 움직임… 정국 격랑 우려
이미지 확대
‘투표 인증’ 새끼손가락
‘투표 인증’ 새끼손가락 재선이 유력한 조코 위도도(왼쪽)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부인 이리아나가 17일 수도 자카르타에서 대통령선거 및 총선거·지방선거 투표를 마친 뒤 새끼손가락을 펴 투표 인증 표시를 보여주고 있다. 인도네시아 선거당국은 중복투표를 막고자 투표를 마친 유권자 손가락을 보라색 잉크에 담갔다가 빼게 한다.
자카르타 로이터 연합뉴스
이변은 없었다.

여론조사기관 인도네시아서베이연구소(LSI)의 인도네시아 대통령선거 표본 개표 집계가 90% 가까이 진행된 17일 오후 8시(현지시간) 현재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재선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야권 대선후보 프라보워 수비안토 대인도네시아운동당 총재 측이 선거에 불복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향후 지지자 간 충돌 등 정국 격랑이 우려된다.

LSI에 따르면 조코위 대통령은 55% 전후의 득표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라보워 총재를 7∼10% 포인트 차로 앞선 것이다. 표본 개표는 선거관리위원회(KPU)의 허가를 받아 지정된 투표소의 투표함을 조사기관이 실제로 개봉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표본 개표는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조코위 대통령은 지난 5년 재임기간 중 연 5% 이상 경제 성장을 기록하고 역대 최저인 10% 미만 빈곤율과 5.6% 실업률을 달성했다. 이 같은 경제적 성과가 유권자들의 마음을 뺏은 것으로 분석된다.

조코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리는 출구조사와 표본조사가 가리키는 결과를 모두 봤다”면서 대선 승리를 시사하고 “선거는 정직하고 공정하게 진행됐다. 이 나라의 형제·자매로 돌아오자. 우리는 형제·자매로서 화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프라보워 총재는 “5000개 투표소에서 진행된 출구조사 결과에선 우리가 55.4%를 득표했다”며 “여론조사기관들이 특정 후보에 편향된 결과를 내놓는 것으로 보인다. 도발당하지 말라. 우리는 투표소를 계속 지키고 감시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프라보워 총재의 선거 패배가 확정되면 야권 지지자들이 결과에 불복하고 대규모 시위와 소요 사태를 벌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는 선거 전부터 꾸준히 제기됐다. 지난 대선이 끝난 뒤에도 프라보워 총재 측은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면서 헌법재판소에 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했다. 이와 관련, 알자지라는 “야권 지지자들은 투표함 도난 등 사건이 발생하면 항의할 것이라고 예고했었다”고 전했다.

한편 1998년 수하르토 정권이 실각하고 2004년 대통령 직선제가 도입된 이후 네 번째로 시행된 이번 대선은 상·하원 의원 711명을 뽑는 총선, 500여개 지방의회 의원 약 2만명을 뽑는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졌다. 선거 당국은 이달 25일부터 새달 22일 사이 총·대선과 지방선거 결과를 순차적으로 발표한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4-1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