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나항공 매각되나… 오늘 이사회에서 의결

아시아나항공 매각되나… 오늘 이사회에서 의결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4-15 09:46
업데이트 2019-04-15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증권 “제주항공, 아시아나 인수 가능성 높지 않아”
대한항공, KCGI와 경영권 분쟁… 인수 후보 어려워
이미지 확대
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제공
유동성 위기에 빠진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여부에 대한 조회공시가 올라왔다. 아시아나항공의 최대 주주인 금호산업은 15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계획 수정안’을 의결할 방침이다. 수정안의 세부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시아나항공 매각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이날 아시아나항공을 상대로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 추진설을 확인하기 위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거래소 역시 금호산업에도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설에 대한 조회공시를 별도로 요구했다. 공시 시한은 이날 오후 6시까지다.

이와 관련해 KB증권은 아시아나항공이 매각을 통해 새로운 대주주를 맞이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강성진 연구원은 연합뉴스를 통해 “2018년 말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차입금은 3조 1000억원이었고, 작년 연간 이자비용은 1635억원이었다”며 “조달금리가 1%포인트만 하락해도 310억원의 세전이익 개선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올해 예상 세전이익 전망치 350억원의 88.6%에 해당한다”며 “유상증자 등 자본 보충으로 추가 차입금 축소 및 이자 비용 감소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재무적 안정성이 높은 외부 주체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기존 항공사들과의 경쟁을 강화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도 예상했다.
이미지 확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연합뉴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연합뉴스
특히 강 연구원은 “단순한 사업구조가 장점인 저비용항공사(LCC)가 대형항공사를 인수할 때 겪을 수 있는 어려움 등을 고려하면 제주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대한항공도 상속문제, KCGI와의 경영권 분쟁 이슈 등으로 인수 후보가 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10일 채권단에 박삼구 전 회장의 영구 퇴진, 박 전 회장 일가의 금호고속 지분에 담보 설정,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매각 등을 조건으로 5000억원의 자금수혈을 요구했다.

그러나 채권단은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에는 미흡하다”며 금호아시아나의 자구계획을 거부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박 전 회장이 물러나고 아들이 경영하겠다는데, 그 두 분이 뭐가 다르냐”며 오너 일가가 금호아시아나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채권단의 대출금은 4000억원에 달하며, 시장성 채무까지 합치면 올해 1조 3000억원을 마련해야 한다. 주채권은행은 산업은행은 자구계획 수정안이 공식 제출되는대로 채권단 회의를 여는 등 신속하게 결정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