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996논란에 징둥 류창둥 회장 “게으름뱅이는 형제 아니다”

중국 996논란에 징둥 류창둥 회장 “게으름뱅이는 형제 아니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4-14 14:39
업데이트 2019-04-14 1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에서 한국의 ‘월화수목금금금’과 비슷한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 6일 일하는 ‘996’에 대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996에 대한 공방은 한 프로그래머가 996을 따라 일하다가는 병원 중환자실(ICU)에 간다는 뜻에서 ‘996.ICU’란 페이지를 만들어 큰 호응을 얻으면서 시작됐다.
장시간 근로인 996을 옹호한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한국을 방문해서 일만 하느라 가족과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고 말하는 인터뷰 장면. 출처:웨이보
장시간 근로인 996을 옹호한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한국을 방문해서 일만 하느라 가족과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고 말하는 인터뷰 장면. 출처:웨이보
996에 대해 중국의 유명 인터넷 기업인 마윈 알리바바 회장, 류창둥 징둥 회장 등이 잇따라 옹호에 나서면서 네티즌들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가장 최근에 중국 인터넷 상거래 기업인 징둥의 류 회장은 “우리 회사의 게으름뱅이(混日子)들은 내 형제가 아니다”라며 996에 대한 강력한 찬성 입장을 보였다.

최근 정리해고가 진행되고 있는 징둥의 류 회장은 지난 12일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에 “회사를 세운 1998년에는 알람시계를 두 시간마다 맞춰놓고 고객들에게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했기에 징둥이 성공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4~5년 동안 징둥은 아무도 해고하지 않았기에 직원 수가 빠르게 늘어서 명령만 내리는 게으름뱅이들이 빠르게 증가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징둥은 희망이 없고 시장에서 쫓겨날 것”이라고 밝혔다. 류 회장의 글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서 4억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징둥은 이번 주 17만 8000명의 직원 가운데 8%를 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징둥 측은 대량 해고에 대해 정상적인 기업 운영으로 약간의 인력 배치 조정이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직원들은 류 회장이 회사에 목숨을 걸고 일하지 않는 직원이 감원 1순위라는 내용의 사내 메일을 발송한 데 이어 ‘게으름뱅이’ 직원들이 늘고 있다고 주장하자 감원의 두려움에 떨고 있다. 이미 부회장급 등 임원들에 대한 해고가 단행됐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은 ‘마윈이 996을 말하다’란 글을 통해 “996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커다란 복이라고 생각한다”며 “여러분이 젊을 때 996을 하지 않으면 언제 할 수 있겠나, 다른 사람을 넘어서는 노력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어떻게 성공을 이룰 수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마 회장이 2017년 한국을 방문했을 때 한 인터뷰 가운데 “일만 하고 가족들과 시간을 너무 적게 보낸 것을 후회한다”고 한 내용까지 찾아내며 그를 비판했다. 네티즌들은 “문제는 노동 시간이 아니라 임금”이라며 “965(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5일 일하는 근무제도)를 하는 회사를 찾지 못해 996회사로 가는 것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마 회장은 산업의 리더로서 당신의 발언이 얼마나 많은 중소기업에 오해를 낳고 996을 강요할 것인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라며 “당신이 할 일은 산업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