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의 도넘은 ‘못된 손’ 증언 속출…‘대항마 죽이기’ 나선 트럼프

바이든의 도넘은 ‘못된 손’ 증언 속출…‘대항마 죽이기’ 나선 트럼프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4-05 15:18
업데이트 2019-04-05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오른쪽) 전 미국 부통령이 2013년 5월 미국 코네티컷주 뉴런던에서 열린 미국 해안경비대 아카데미 졸업식에 참석해 졸업생 에린 탈봇(왼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19.04.05 뉴런던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오른쪽) 전 미국 부통령이 2013년 5월 미국 코네티컷주 뉴런던에서 열린 미국 해안경비대 아카데미 졸업식에 참석해 졸업생 에린 탈봇(왼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19.04.05 뉴런던 AP 연합뉴스
미국 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못된 손’을 경험했다는 여성들의 폭로가 끊이지 않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자가 제작한 바이든 전 부통령 조롱 영상을 트위터로 퍼나르며 ‘대항마 죽이기’에 나섰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4일(현지시간) 바이든 전 부통령의 신체 접촉으로 불편함을 느꼈다는 여성 3명에게서 피해사례를 취재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2014년 네바다주 부지사 후보였던 루시 플로레스는 지난달 29일 가장 먼저 바이든 전 부통령의 부적절한 신체접촉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짐 하인즈 민주당 하원의원의 보좌관 출신 에이미 래포스에 이어 전날 뉴욕타임스는 비슷한 경험을 가진 여성 2명의 사례를 보도하면서 현재까지 바이든 전 부통령의 신체 접촉을 문제 삼은 여성은 모두 7명으로 늘었다.

2013년 백악관 인턴으로 일한 베일 코너트 욘트는 당시 부통령으로 재직하던 바이든과 마주쳤던 순간 겪었던 일을 WP에 알렸다. 코너트 욘트는 “그가 자기 손을 내 뒷머리에 올리고는 자신의 이마를 내 이마 쪽으로 누르며 내게 말을 했다. 나는 너무 충격을 받아서 그가 뭐라고 하는지 집중하기도 어려웠다. 바이든이 내게 ‘예쁘다’고 말했던 게 기억난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그는 “직장에서 외모를 언급하는 것이 당혹스러웠다. 내 경험을 성폭력이나 성추행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바이든의 의도는 좋았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이는 많은 여성을 불편하게 하고 직장에서 동등하지 않게 만드는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물론 민주당 일인자인 낸시 펠로시 연방 하원의장까지 이번 논란이 2020년 민주당의 대선 가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진화에 나섰으나 오히려 더 확산하는 모양새다. 출마 선언도 하기 전에 각종 여론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며 민주당 대선주자 가운데 선두를 달려온 바이든 전 부통령은 전날 “앞으로 처신에 주의하겠다”며 공개 영상 메시지를 올리기도 했으나 정작 피해 여성들에 대한 사과는 없어 비판을 받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공화당은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15초짜리 바이든 전 부통령이 등장하는 합성 동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에는 소파에 앉아 발언하는 바이든 전 부통령의 뒤에 또 다른 합성 이미지가 불쑥 등장한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전날 자신을 둘러싼 부적절한 신체접촉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자 해명을 위해 찍어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2분 분량 영상을 조작한 것이다. 해명하는 바이든 전 부통령의 뒤에 나타난 가짜 바이든 전 부통령은 그의 어깨에 두 손을 올리고 등 뒤에서부터 목을 거쳐 머리 뒤쪽까지 자신의 코를 비빈 뒤 머리카락 냄새를 맡는다. 이는 2015년 애슈턴 카터 당시 국방장관 취임식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의 카터 장관의 부인의 어깨에 두 손을 얹고 주무르며 머리에 코를 갖다 댄 장면을 패러디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영상을 6000만 명에 육박하는 자신의 팔로워들과 공유하면서 “돌아온 걸 환영한다 조!”라고 올렸다. 영상을 만든 사람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