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세계 첫 5G 한밤 개통/이순녀 논설위원

[씨줄날줄] 세계 첫 5G 한밤 개통/이순녀 논설위원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19-04-04 22:14
업데이트 2019-04-05 0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편의 첩보영화를 방불케했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 타이틀을 둘러싼 한국과 미국의 쫓고 쫓기는 정보전은 단 2시간 차이로 승부가 갈렸다.

국내 통신 3사는 지난 3일 밤 11시 5G 서비스 개통을 깜짝 발표했다. 이어 미국 이동통신 1위 업체 버라이즌사가 이보다 2시간 늦은 4일 오전 1시(한국시간) 5G 서비스 상용화를 선언했다. 자고 일어났더니 5G 시대가 뚝딱 눈앞에 펼쳐진 셈이다.

두 나라 간 신경전은 치열했다. 국내 통신 3사는 애초 5일을 디데이로 정했다. 버라이즌이 오는 11일 5G 서비스 상용화를 발표할 것이란 외신 보도가 나오자 이보다 앞선 날짜를 택했다. 그런데 버라이즌이 4일로 서비스를 앞당기려는 움직임이 감지되면서 한밤 기습작전을 벌인 것이다.

‘세계 최초’ 타이틀에 굳이 목을 맬 필요는 없으나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했다. 기껏 길 닦아 놨더니 엉뚱한 사람이 먼저 지나가는 것만큼 맥 빠지는 일도 없다.

한국의 순발력이 빛났음에도 국제사회의 공식 기록 인정은 좀더 지켜봐야 할 듯하다. 한국은 1호 고객 개통 시간이 빨랐지만, 일반 고객 개통은 5일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버라이즌은 5G 전용 단말기를 쓰지 않고, 속도도 진정한 5G 서비스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만큼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누구 손을 들어 줄지 지켜봐야 한다.

‘세계 최초’라는 월계관을 쓰든, 못 쓰든 이제 중요한 건 5G 상용화에 따른 실질적인 혁신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장밋빛 전망대로라면 5G는 우리 일상과 신사업 분야에서 여태 경험하지 못했던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5G는 기존 LTE보다 전송 속도가 20배 빠르고, 전송 데이터양도 100배가 많다. 모든 사물을 연결하는 초연결성과 초저지연성을 바탕으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령 야구 같은 스포츠 생중계나 공연 콘텐츠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즐길 수 있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스마트 팩토리는 물론이고 자율주행차, 원격의료, 인공지능 등 5G 서비스를 접목할 산업 분야는 다양하다.

한국이 5G 상용화에 선도적으로 나섰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5G 네트워크는 현재 서울, 수도권과 일부 광역시에만 구축돼 서비스 지역이 제한적이다. 또한 5G 전용이라고 내세울 만한 마땅한 서비스도 없다. 다양한 킬러 서비스 개발이 시급하다. 자율주행, 원격의료 등과 관련된 규제 완화와 제도 정비도 선행돼야 한다. 더불어 초연결 시대에 자칫 재앙을 불러올 수 있는 통신보안 대책도 소홀해선 안 된다.

coral@seoul.co.kr
2019-04-0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