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주도로 ‘5G 상용화’ 선점… 이젠 기업이 콘텐츠 채워야

정부 주도로 ‘5G 상용화’ 선점… 이젠 기업이 콘텐츠 채워야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4-04 18:02
업데이트 2019-04-05 0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스 분석] 5G 시대로 또 한 번 인류의 삶 변화

S재난 관리·원격 응급진료에도 활용
미·중·일, 5G 안착 위해 대규모 투자
한국, 속도전에 치중해 콘텐츠 부족
“통신·산업계 협력해야 4차 산업 혁신”
이미지 확대
SKT,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4일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조기 개통한 가운데 서울 종로구 SKT 건물 외벽에 5G 네트워크 광고가 걸려 있다.   연합뉴스
SKT,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4일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조기 개통한 가운데 서울 종로구 SKT 건물 외벽에 5G 네트워크 광고가 걸려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SKT,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4일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조기 개통한 가운데 지난 3일 KT의 1호 5G 가입자 이지은(가운데)씨가 대구 동성로 직영점에서 갤럭시10 5G를 개통하고 KT 직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SKT,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4일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조기 개통한 가운데 지난 3일 KT의 1호 5G 가입자 이지은(가운데)씨가 대구 동성로 직영점에서 갤럭시10 5G를 개통하고 KT 직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SKT,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4일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조기 개통한 가운데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LG유플러스 종로직영점에서 방송인 김민영(왼쪽)씨와 카레이서 서주원씨 부부가 5G 스마트폰을 개통한 뒤 핸드폰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SKT,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4일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조기 개통한 가운데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LG유플러스 종로직영점에서 방송인 김민영(왼쪽)씨와 카레이서 서주원씨 부부가 5G 스마트폰을 개통한 뒤 핸드폰을 들어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가 미국 버라이즌보다 두 시간 앞서 3일 오후 11시 5G(세대) 서비스를 개통함에 따라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연 없는 실시간 통신인 5G는 자율주행차, 스마트 공장, 실감 미디어, 로봇, 공공 재난관리 등 4차 산업혁명 이후 모습으로 그려 온 미래를 실현할 가장 강력한 도구로 꼽힌다. 야구에 빗대자면 한국은 현재 ‘세계 최초 5G 상용화’라는 도루를 성공한 주자를 확보했을 뿐 주자를 홈까지 들여보내 득점을 하고 결국 전체 게임의 승자가 되기까지 여러 기회와 위기가 남아 있는 꼴이다.

LTE(4G·세대)보다 20배 빠른 네트워크 속도는 이동통신 분야를 넘어 일상의 방식과 모습을 바꿀 것으로 관측된다.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게 돼 자율주행차 기술, 스마트 공장의 기술 진화가 빠르게 이뤄질 토대가 구축됐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로 일상에서 도움을 받고, 아바타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생태계가 열릴 가능성도 높다. 재난관리·공공안전 분야에선 한계 상황의 범위가 줄어들 전망이다. 조난자 위치 파악, 로봇을 통한 구호 활동, 원격 응급진료, 360도 영상 보안, 환경재해 실시간 관제 등에서 5G가 쓰일 수 있다.

이동통신 영역을 벗어난 범위에서까지 5G 기술이 활용되기 때문에 단순히 5G 세계 최초 상용화가 4차 산업혁명 산업에서의 우위를 담보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장 김희수 전무는 “5G가 생활을 변화시키고 산업을 혁신시키기 위해선 무엇보다 통신업계와 산업계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5G 관련 글로벌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이미 미국이 5G 최초 상용화 타이틀을 놓고 한국과 자존심 대결을 벌였고, 중국은 2030년까지 5G 산업에 45조원 넘는 돈을 투자할 계획이다. 일본 역시 내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5G 상용화를 시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기술 상용화를 ‘패스트팔로어’(추종자)에서 ‘퍼스트무버’(선도자)로의 한국 경제 체질 개선으로 자평했다. 하지만 상용화 목표 설정부터 일정 독려까지 관의 입김이 여전히 강하게 작용했다는 점, 이런 개발 과정을 거치며 속도전에만 치중하다 보니 여전히 5G 활용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 5G 플랫폼으로서 국내 기업의 역할이 모호하다는 점은 약점으로 꼽힌다. ‘세계 최초 LTE(4G) 서비스를 누가 했는지 기억하는 이가 있느냐’는 혹평과 함께 세계 최초 5G 심야 상용화를 개발 연대식 정부 주도 기술개발 속도전이 빚은 촌극으로 보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국내 기업에 성과가 없진 않았다. 우선 이통사들은 5G 기술표준 구축 단계에서 발언권을 얻었고, 망 구축 노하우를 선제적으로 지니게 됐다. 삼성전자는 5G 단말기를 세계 최초로 상용 출시하는 역량을 확보했다. 배터리 용량을 높이면서 5G 단말기인 갤럭시S10 5G가 LTE폰인 갤럭시S10 플러스보다 작지만 더 무거운 한계 등이 있지만, 이는 우리 기업이 초기 기술적 문제를 먼저 대면해 해결할 기회 또한 얻었다는 뜻으로도 볼 수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9-04-05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