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쁜 손’ 바이든 휘청… ‘모금왕’ 샌더스 환호

‘나쁜 손’ 바이든 휘청… ‘모금왕’ 샌더스 환호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4-03 23:34
업데이트 2019-04-04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희비 엇갈리는 美 민주당 대선주자들

펠로시 “바이든, 여성과 일정거리 유지를”
샌더스, 출마 한달여 만에 207억원 모금
블룸버그, 불출마 뒤집고 출사표 전망도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
미국 민주당의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77) 전 부통령의 ‘나쁜 손’ 논란이 대선후보 자질론으로 확산하면서 당내 서열 1위인 낸시 펠로시(79) 하원의장까지 진화에 나섰다. 반면 민주당의 최고령 대선주자인 버니 샌더스(78) 상원의원은 출마를 선언한 지 한 달여 만에 선거자금 1820만 달러(약 207억원)를 모금했다고 공개해 ‘풀뿌리 모금’ 강자의 면모를 한껏 과시했다.

2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한 펠로시 의장은 바이든 전 부통령의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대선 출마 자격을 잃게 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를 감쌌다. 펠로시 의장은 다만 바이든 전 대통령을 향해 “사람들이 개인의 공간을 중요하게 여기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걸 이해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그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지 당신이 뭘 의도했느냐가 아니다”라고 일침을 놨다. 뉴욕타임스는 “여성들의 잇단 폭로는 바이든이 대선 후보로 적합하지 않은 ‘구시대 인물’이라는 여론 형성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30여년간 7선 상원의원을 지내고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8년간 부통령을 맡아 국정운영 경험이 풍부한 바이든 전 부통령은 아직 출마선언을 하지 않았음에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다. 중도 실용주의 성향인 그에겐 부동층을 끌어안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친밀함을 나타내는 그의 스킨십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전부터 있어 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지지자들은 ‘소름 끼치는 조(바이든)’라는 제목의 광고를 제작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대선 출마가 불발될 경우 불출마를 선언한 500억 달러 자산가 마이클 블룸버그(77) 전 뉴욕시장이 마음을 바꿔 출사표를 던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로이터 연합뉴스
버니 샌더스 미국 상원의원.
로이터 연합뉴스
한편 샌더스 의원 캠프 측은 이날 공개한 1분기 선거자금 모금액이 90만명 정도가 평균 20달러 정도씩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샌더스 의원은 지난 2월 19일 대권 도전을 공식 선언한 뒤 24시간 만에 600만 달러를 모금했다. 더힐은 아직 다른 민주당 후보들이 모금액을 다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샌더스 의원이 1위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4-0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