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언주 “손학규 찌질하다” 발언에 바른미래당 징계 논의 착수

이언주 “손학규 찌질하다” 발언에 바른미래당 징계 논의 착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3-27 14:08
업데이트 2019-03-27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른미래당의 손학규(왼쪽) 대표와 이언주 의원.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의 손학규(왼쪽) 대표와 이언주 의원. 연합뉴스
경남 창원성산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원에 나선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향해 “찌질하다”고 말한 이언주 의원에 대해 당이 징계 논의에 착수했다.

이언주 의원은 원외 지역위원장과 당원들로부터 해당 행위로 제소를 당했다.

송태호 당 윤리위원장은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에서 여론이 비등하니까 (징계) 논의를 해보려고 한다”면서 “그 동안 누적된 여러 가지 문제들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언주 의원은 지난 20일 유튜브 채널 ‘고성국TV’에 출연해 “손학규 대표가 창원에서 숙식하는 것을 보면 정말 찌질하다”, “완전히 벽창호다” 등 험담을 쏟아냈다.

또 창원성산 선거에 당력을 집중하는 것에 대해서도 “창원 같은 경우는 심판 선거를 해야 해서 거기에 힘을 보태야 하는데 몇 퍼센트 받으려고 그렇게 하는 것은 훼방 놓는 것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전날 당 소속 일부 의원들은 이언주 의원의 독설을 “해당 행위”라고 규정하며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임재훈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표가 온 몸을 던져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찌질이’나 ‘벽창호’ 같은 발언을 하는 데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당 역시 이례적으로 공식 논평을 내고 이언주 의원의 발언을 비판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언주 의원을 위한 헌정 시’라는 제목의 서면 논평에서 “사람아/입이 꽃처럼 고아라/그래야 말도/꽃같이 하리라/사람아…”라는 시구를 인용한 뒤 “인격도, 품위도 없는 오물 투척꾼으로 전락했나. 보기 드문 캐릭터를 지켜보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원외 지역위원장 및 당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언주 의원이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언행을 일삼고 있다”면서 “‘찌질하다’, ‘벽창호’ 등 금기어를 부모님 연배의 분에게 거리낌 없이 내뱉는 이언주 의원은 패륜적 행위로 대한민국 정치를 흙탕물로 만드는 미꾸라지 같은 존재”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간의 덕목을 잊어버린 철면피와 파렴치는 금수와 다를 바 없다. 손학규 대표에 대한 이언주 의원의 반복되는 인격 모독과 비하 발언, 당에 대한 음해는 배려와 포용심의 한계를 넘어서게 한다”면서 “이언주 의원은 손학규 대표와 당원, 국민 앞에 백배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바른미래당 가치와 부합할 수 없는 자신의 행위에 합당한 책임을 지고 의원직 사퇴를 비롯한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회견 후 “해당 행위를 한 이언주 의원을 어제 저녁 윤리위에 제소했다”면서 “이언주 의원이 적진에 나간 장수(손학규 대표)에게 뒤에서 칼을 꽂는 행위를 했는데 아주 비열한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또 “이언주 의원이 정계를 떠나야 한다는 게 원외 지역위원장 대다수의 의견으로, 윤리위에서 강력한 처벌을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에도 이언주 의원은 자유한국당 행사 참석 논란에 대해 손학규 대표가 ‘정체성을 분명히 하라’고 경고하자, 오히려 손학규 대표에게 “정체성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따져 물으며 공개적으로 공방을 벌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