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암 학살 100주년’ 세계평화연대 도시와 국제심포지엄

‘제암 학살 100주년’ 세계평화연대 도시와 국제심포지엄

김병철 기자
입력 2019-03-26 16:07
업데이트 2019-03-26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향남읍 제암리 3·1운동 순국유적지에 설치된 조형물. 화성시 제공
향남읍 제암리 3·1운동 순국유적지에 설치된 조형물. 화성시 제공
경기 화성시가 제암·고주리와 같이 학살의 아픔을 겪은 세계 도시와 평화를 논하는 국제심포지엄을 연다.

화성시는 화성 3·1운동과 제암·고주리 학살 100주년을 맞아 내달 14일 수원과학대학교 내 신텍스에서 ‘화성 4·15, 평화와 번영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시는 지역에서만 국한돼 알려진 화성 독립운동사를 전 세계 도시들과 공유하고, 평화와 인권의 관점에서 다시 돌아보기 위한 취지로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심포지엄에서는 화성 3·1운동과 4·15의 가치, 세대와 지역 간 역사 공유의 가치 등의 주제발표가 예정돼 있으며 토론자와 연구원, 대학생 등이 참여하는 종합 토론도 진행된다.

아울러 심포지엄에는 세계평화연대 의장도시인 프랑스 덩케르크를 비롯, 오라두르 쉬르 글란, 체코 리디체, 독일 로스토크, 러시아 볼고그라드, 폴란드 그단스크, 중국 위해시, 필리핀 마닐라 총 8개 도시 대표단이 초청됐다.

세계평화연대 도시단 대표는 ‘역사는 도시를 만들고, 도시는 다시 역사를 쓴다’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또 ▲화성 3.1운동과 4.15의 가치 ▲세대와 지역 간 역사 공유의 가치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되며 종합토론에서는 토론자와 연구원, 대학생 등이 참여한 가운데 화성 독립운동사를 심도 있게 다룬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서철모 화성시장은 “그간 제암·고주리 학살사건이라는 일제의 극악무도한 만행에 가려져 화성 독립운동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며,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그 어느 곳보다 치열했던 화성 독립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고 함께 평화를 모색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심포지엄 다음날인 15일에는 제암리 순국유적지에서 제암·고주리 학살사건 100주년 추모제가 열리며 해외대표단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