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파트 분양 첫 계명 황금 입지 찾아라

아파트 분양 첫 계명 황금 입지 찾아라

류찬희 기자
입력 2019-03-24 17:48
업데이트 2019-03-25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파트 분양 계절이 돌아왔다. 전반적으로 부동산 경기가 침체라지만 입지가 빼어난 지역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는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교통망이 확충되는 곳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는 입주 이후 가격 상승도 기대된다. 택지지구나 도시개발사업지구, 대규모 민간 개발 택지에 들어서는 아파트는 기존 대중교통편을 편리하기 이용할 수 있고, 이미 자리잡은 생활편익시설도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아파트를 청약할 때는 먼저 입지를 따져야 한다. 그 가운데 대중교통 여건을 꼼꼼히 살펴야 입주 후 불편을 겪지 않는다. 당장은 대중교통편이 없어도 입주 시기에 맞춰 대중교통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면 교통 호재에 따른 가격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지하철역, 일반 철도역이 들어서는 곳은 입주 이후 수요가 몰려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도시 확산 예정 지역, 유동인구가 많은 대규모 개발 호재를 안은 지역에 공급되는 아파트를 골라 청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쓰레기 매립장, 소각장 등이 있는 곳은 피해야 한다. 규모가 큰 단지일수록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나 홀로 아파트나 500가구 이하 소규모 단지보다 상대적으로 관리비도 저렴하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9-03-25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