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통신망 재난안전 3년간 4800억원 투자

KT, 통신망 재난안전 3년간 4800억원 투자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3-21 22:26
업데이트 2019-03-22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현 통신구 화재’ 청문회 앞두고 발표

화재 요인 제거·통신망 붕괴 방지 초점

KT가 지난해 발생한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사고 청문회를 앞두고 통신망 재난안전 대응 계획을 수립해 21일 발표했다. 3년 동안 4800억원을 투입해 통신구 소방시설을 보강하고, 통신국사 전송로를 이원화하는 등의 계획을 담았다. 다만 KT는 4800억원을 어디에 집중 투입할지 등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진 않았고, 향후 당국·유관기관 등과의 협의 과정에서 금액이 조정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KT는 분야별 전문기술인력을 투입해 전국 통신구 및 전체 유무선 네트워크 시설에 대한 통신망 생존성 자체 진단을 한 결과와 정부의 ‘통신구 화재안전 기준안’, ‘주요 통신시설 등급 지정 및 관리 기준안’을 반영해 KT 통신재난 대응 계획을 수립했다고 했다.

통신구 내 화재 발생 요인을 제거하고, 사고 발생 시 광대한 통신망 붕괴 상황을 방지하는 데 대응 계획 초점이 맞춰졌다. KT는 화재 내구성이 약한 플라스틱 재질의 통신구 내 전기시설 제어반을 불이 안 붙는 스테인리스 재질로 교체하고, 제어반 내부에 자동소화 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제어반 주변 통신·전원 케이블에는 방화포를 덮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기로 했다.

중요 통신시설 생존성 강화를 위해 ‘중요 통신시설 등급 지정 및 관리 기준안’에 따라 우회통신 경로를 확보하고, 통신재난 대응 인력 지정·운용 및 출입통제, 전력 공급 안전성 확보도 추진한다. 정부의 통신국사 등급지정 기준 강화로 KT의 경우 중요 통신시설 지정 통신국사의 수는 기존 29개에서 400여개로 증가한다. 중요 통신시설 지정 통신국사가 되면 우회통신 경로 확보, 통신재난 대응 인력 지정 및 운용, 전력 공급 안전성 확보에 대한 관리 기준이 강화된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3-2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