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말레이 순방 때 인니 인사 결례” 지적에 “혼선” 사과

청와대 “말레이 순방 때 인니 인사 결례” 지적에 “혼선” 사과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3-20 10:13
업데이트 2019-03-20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말레이시아 정상 공동언론발표
한·말레이시아 정상 공동언론발표 말레이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푸트라자야 총리 궁에서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말레이시아 국빈 방문 당시 인도네시아어로 인사해 외교 결례를 범했다는 지적에 대해 “실무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방문국 국민에게 친숙함을 표현하고자 현지어 인사말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문제 제기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오후 인사에 해당하는 ‘슬라맛 소르’(Selamat sore)라는 현지어로 인사했다. 그러나 이 표현은 말레이시아가 아닌 인도네시아에서 쓰는 오후 인사로 뒤늦게 확인됐다. 말레이어의 오후 인사말은 ‘슬라맛 쁘땅’(Selamat petang)이다.

더구나 문 대통령이 쓴 ‘슬라맛 소르’라는 표현은 ‘슬라맛 소레’라는 현지 발음을 영어식으로 발음한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경찬 영산대 교수는 지난 14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는 같은 역사적 뿌리를 공유하지만 한때 말레이시아 연방 성립을 놓고 소규모 전쟁까지 벌였다”면서 “영유권 분쟁, 불법체류자 문제로 갈등이 작지 않은 관계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결례는 단순한 실수가 아닐 것”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한국 순방 중인 외국 정상이 일본어나 중국어로 인사말을 한 격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가 외교 다변화 차원에서 신남방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해당 국가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불거졌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