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미군 주둔 논란 와중 시리아·이란·이라크 “미군 떠나라”

시리아 미군 주둔 논란 와중 시리아·이란·이라크 “미군 떠나라”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3-19 13:28
업데이트 2019-03-19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리 아윱 시리아(가운데) 국방장관과 모하마드 바게리(왼쪽) 이란군 참모총장, 오스만 알가니미 이라크군 참모총장이 18일(현지시간)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알리 아윱 시리아(가운데) 국방장관과 모하마드 바게리(왼쪽) 이란군 참모총장, 오스만 알가니미 이라크군 참모총장이 18일(현지시간)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시리아에 잔류할 미군 규모를 놓고 미국 언론과 군당국이 옥신각신하는 와중에 시리아와 이란, 이라크군 수뇌부가 미군의 완전 철수를 촉구했다.

18일(현지시간)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 등에 따르면 알리 아윱 시리아 국방장관은 이날 다마스쿠스에서 이란, 이라크 참모총장과 회담했다. 아윱 장관은 회담 후 “미군 주둔은 점령에 해당하며 불법”이라면서 “시리아군은 행동에 나서서 효과를 만들어 낼 역량이 있다. 시리아군이 알탄프 기지에서 미군을 몰아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시리아 정부가 쿠르드 세력과 반군의 점령지를 모두 수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하마드 바게리 이란군 참모총장은 “미군 주둔지를 포함해 시리아 영토 수복에 필요한 수단을 이날 회의에서 검토했다”고 밝혔으며, 오스만 알가니미 이라크군 참모총장은 “이라크와 시리아 국경 통행이 며칠 내로 정상화된다”고 예고했다.

이날 회담은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전 종료와 미군 철수를 앞두고 열려 관심을 끌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날 미군 1000명이 시리아에 남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은 “지난달 발표한 철군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 우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지시를 계속 따를 것”이라며 WSJ의 보도를 반박했다. 지난달 백악관은 미군 200명을 시리아에 남길 것이라고 예고했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