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서 요즘 정보 전산시스템 손질에 분주한 이유

일본서 요즘 정보 전산시스템 손질에 분주한 이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3-14 15:45
업데이트 2019-03-14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가 14일 정보 전산시스템 혁신을 위한 범정부 부처 회의를 갖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였다. 이는 새로운 일왕의 즉위에 따라 5월1일 0시부터 나루히토(德仁·59) 일왕 체제의 새 연호(年號)를 적용하기 위한 것이다. 연호는 일본 공문서와 일부 우익 매체 등에서는 많이 쓰인다.

일본 정부는 이날 각 부처와 독립 행정법인의 시스템뿐만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금융 및 교통 등 민간기업의 인프라와도 원활하게 호환되는 지 등의 대응에 대해 확인했다. 또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10일간의 연휴기간, 국민 생활에 미칠지 모르는 영향을 재확인하기로 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매체들이 전했다.

5월 1일부터 적용될 새 연호는 한달 전인 4월 1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발표한다.

새 연호 선정과 관련해 이번에는 중국 고전 의존에서 벗어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호 선정을 관장하는 일본 정부(내각관방) 관계자는 13일 국회 답변에서 선정 절차에는 높은 식견을 가진 전문가들이 참여한다며 국문학자와 일본사학자도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문학자는 일본어 전문가이고, 일본사학자는 일본 고대 역사서인 고사기(古事記)와 일본서기(日本書紀)에 정통한 학자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이전의 연호 선정 과정이 한문학자와 동양사 전문가를 중심으로 이뤄졌던 것과 비교해 달라진 부분이다. 일본은 서기 645년 제36대 고토쿠(孝德) 일왕(덴노)의 다이카 개신(改新) 때 연호를 들여왔다.

일본에는 연호와 관련한 간단한 ‘원호법(元?法)이 있다. 원호 즉 연호는 일본 정부가 정하고, 왕위 계승이 있을 때에만 생산한다는 일세일원(一世一元) 원칙을 두고 있다. 선정 조건으로 국민의 이상에 어울리는 좋은 의미, 읽고 쓰기 쉬운 것, 지금까지 사용된 적이 없는 것, 일상에서 속되게 사용되지 않는 것 등이다.

영문 이니셜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현재의 아키히토 일왕의 연호인 헤이세이(平成)부터는 영문자로 표기될 때의 머리글자가 어떻게 되는지도 염두에 두고 있다. 이전의 메이지(M), 다이세이(T), 쇼와(S)와 구분하기 위해 H가 영문 머리글자로 표기되는 헤이세이로 결정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루히토 새 일왕의 연호로는 M, T, S나 H가 머리글자로 표기될 수 없는 한자가 선정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일본에서 연호의 보도는 특종 보도가 오보가 판명되는 일이 있는 등 경쟁이 치열하고 민감한 분야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