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크롭탑이 공격 유발? 재킷 걸치지 않으려면 내리라고 한 항공사

크롭탑이 공격 유발? 재킷 걸치지 않으려면 내리라고 한 항공사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14 06:43
업데이트 2019-03-14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무원들이 넷이나 둘러싸고 재킷이라도 좀 걸치라고 하더군요. 당황스럽고 놀라웠어요.”

지난 2일(이하 현지시간) 영국 버밍엄을 출발해 지중해의 스페인 섬 테너리프까지 토마스 쿡 항공을 이용했던 에밀리 오코너(21)는 어깨와 가슴 등이 훤히 보이는 ‘크롭탑’을 걸친 채 탑승했다. 보안 검사나 여권 검사, 탑승 게이트를 통과할 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탑승객을 맨처음 맞이하는 승무원들부터 뭘 걸치라고 말했고 그녀가 자리에 앉자 스튜어드 매니저와 네 승무원이 몰려와 “부적절한” 옷차림 때문에 “공격을 유발할” 수 있다며 재킷을 걸치지 않으면 내리게 할 수도 있다고 얘기했다. 아울러 들고 탄 여행용 가방이 어느 쪽에 있느냐고 물어봤다.

오코너는 트위터에 잇따라 글을 올려 승무원들에게 부당하다고 항변했을 때 한 남자 승객이 “입 좀 다물어. 이 한심한 여자야” 어쩌구 하면서 욕설을 퍼부었는데 승무원들이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했다. 또 비행기 앞 좌석의 사촌에게서 재킷을 찾아와 달라고 부탁했더니 가져와선 자신이 걸칠 때까지 승무원들이 떠나지 않고 지켜봤다고 전했다.
한술 더 떠 장내 방송을 통해 이 상황을 다른 승객들에게 설명함으로써 오코너를 창피하게 만들었다. 그녀는 다른 트위터 글을 통해 “두 줄 앞의 한 남자 승객은 베스트탑(vest top)과 짧은 팬츠를 입고 있었는데 그에겐 말 한마디 없었다”고 지적했다.

승무원들은 속옷을 입고 비행기에 오르면 안된다고 했는데 그녀는 지난해 유명 의류 브랜드 자라의 ‘서머 탑’ 섹션에서 산 탑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토마스 쿡 항공은 “우리가 이 상황을 좀 더 낫게 처리할 수 있었다는 점이 명백하다”며 유감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도 “대다수 항공사와 마찬가지로 복장 규정을 갖고 있으며 남녀를 차별하지 않고 적용된다. 우리 승무원들은 이 규정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항상 잘하지는 못한다. 공격적인 슬로건이나 이미지들을 담고 있는 부적절한 차림의 승객들은 그 옷을 갈아입지 않으면 여행을 허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