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은 분짜를 먹었을까

김정은은 분짜를 먹었을까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3-13 17:14
업데이트 2019-03-13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2019.3.13.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2019.3.13.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쌀국수, 분짜 등 특색있고 맛좋은 요리로 유명한 베트남에 가서도 북한에서 공수한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한 사실이 전해졌다.

마이프억중 베트남 외교부 의전국장은 12일 VN익스프레스 인터뷰에서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 준비 과정을 설명했다. 중 국장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하노이에서 머문 닷새 동안 두 차례 공식만찬을 제외하고 평양에서 가져온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20층에 마련한 별도 식당에서 먹었다. 반면 다른 북한 대표단은 호텔 식당을 이용했고, 쌀국수 등도 맛봤다.

중 국장은 북측이 김 위원장의 숙소, 이동 경로 등을 회담일에 임박해서야 알려준 탓에 진땀을 빼야 했던 사연도 소개했다. 북측이 김 위원장의 베트남 방문을 공식 통보한 것은 북미 정상회담 문제 등을 논의하려고 방북한 팜빈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2월 14일 오전 7시 30분이었다. 민 장관이 평양을 떠나기 불과 2시간 전이었다.

북측은 그러면서도 구체적인 일정을 알려주지 않았다. 다만 김 위원장이 비행기나 기차로 베트남에 갈 것이라고만 했다. 북측은 2월 15일 “선발대가 2월 16일 하노이에 간다”고 통보했고 다음날 하노이에 도착한 선발대가 “김 위원장이 기차로 랑선성 동당역으로 갈 것”이라며 역 보수를 요청했다. 북한과 베트남 실무팀은 2월 17일 동당역을 함께 점검했다. 김 위원장이 도착하기 9일 전이었다.

베트남 소피텔레전드메트로폴호텔은 2월 16일 북측에 객실 109개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위원장을 위한 방이 북측 요구에 맞지 않아 숙소에서 배제됐다. 북측 선발대는 다음으로 멜리아호텔을 둘러봤으나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다가 2월 18일에야 멜리아호텔에 객실 120개를 요구했다. 그러나 남아 있는 객실이 부족했다. 2월 22일 레호아이쭝 베트남 외교부 차관이 멜리아호텔 사장에게 직접 전화해 가까스로 90개 객실을 확보했다.

회담장 낙점도 쉽지 않았다. 북미 모두 국립컨벤션센터(NCC)를 회담장으로 원하지 않았다. 미국은 이 건물이 너무 넓어 적합하지 않다고 봤고, 북측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묵는 JW메리어트호텔과 너무 가까워 꺼렸다. 미국은 회담장으로 베트남 정부 영빈관을 선호했다. 그러나 북측이 거부했다. 오페라하우스는 회담할 장소가 부족했고, 경호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북측은 김 위원장이 하노이에 도착한 2월 26일에서야 “2월 27일 메트로폴호텔에서 만찬이 있을 것”이라고 통보했다.

중 국장은 “(북한으로부터) 정보를 매우 늦고 급하게 받는 것이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압박이었다”면서 “전체 계획이 아니라 정보를 조금씩 제공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또 김 위원장이 베트남 예술가들의 평양 공연 가능성을 언급했고, 나중에 베트남 유명 관광지 하롱베이를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표했다고 덧붙였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