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티오피아 참사 보잉 737 맥스 8, 같은 기종 보유한 각국 항공사들은?

에티오피아 참사 보잉 737 맥스 8, 같은 기종 보유한 각국 항공사들은?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11 18:17
업데이트 2019-03-11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157명의 목숨을 앗아간 에티오피아 항공 여객기 기종인 보잉 737 맥스 8과 같은 기종을 보유한 각국 항공사들이 앞다퉈 운항을 중단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같은 기종의 라이온 에어 여객기가 이륙 직후 갑자기 고도를 잃고 추락해 탑승자 189명이 숨진 데 이어 5개월 만에 또다시 비슷한 참사가 벌어지자 부득이하게 취한 조치다. 전문가들은 이 기종의 결함이 에티오피아 참사의 원인이라고 지적하기엔 이르다고 입을 모으지만 항공사들은 일단 이들 기종을 지상에 붙들어 매고 보는 것이다.

중국 항공 당국은 같은 모델을 쓰는 국내선 항공사들에게 운행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민간항공청은 “두 사고가 이륙 단계에서 발생한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정도로 비슷하다”며 11일 오후 7시(한국시간)까지 에어차이나, 동방항공, 남방항공 등 본토에서 운행하는 90여개 기종의 운행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 에티오피아 항공과 케이먼 항공도 비슷한 조치를 취했다. 이 기종은 2017년부터 상업 운행을 시작해 최신 기종 중 하나다.

보잉도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팀을 파견해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것을 돕겠다고 밝혔다. 에티오피아 당국과 보잉, 미국립 교통안전청(NTSB)이 조사에 참여한다.
이 기종은 100개 항공사로부터 4500대 이상을 주문받아 보잉 역사상 가장 빨리 팔려나간 기종으로 기록된다. 보잉 홈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16개 항공사가 여객기를 인수받았다. 실크에어, 스파이스 제트, TUI 그룹, 아에롤리니스 아르헨티나스, 이탈리아 항공, 플라이두바이 등이다. 플라이두바이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미 지역 항공사들도 상당수가 이 기종을 보유하고 있는데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31대, 아메리칸 항공과 에어 캐나다가 24대씩 보유하고 있다.

한편 국내 항공사 중에는 이스타 항공이 사고 기종과 같은 기종을 두 대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날 해외에서의 운행 중단 움직임에 대한 취재진의 문의에 “정부나 (제조사인) 보잉사의 구체적인 입장이 없는 상태에서 운항 중단을 결정하긴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히며 보잉이 제시한 안전 점검 기준보다 더 높은 기준을 철저히 이행하며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