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과 관계 좋다… 미사일 시험하면 실망”

트럼프 “김정은과 관계 좋다… 미사일 시험하면 실망”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3-10 23:38
업데이트 2019-03-11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협상 불씨 살리고 미사일 도발엔 경고장

국무부 “트럼프 첫 임기 내 FFVD 성취”
유엔, 이산가족 화상상봉 장비 제재 면제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북미가 향후 협상 우위를 점하려고 기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연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장 복원 움직임에 실망감을 드러냈다. 협상 불씨를 살리면서도 미사일 도발이라는 만일의 사태에 대한 경고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북한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 복원 움직임’에 대한 질문에 “시간이 말해 줄 것”이라면서 “하지만 북한 그리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나의 관계는 매우 좋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만약 그(김 위원장)가 서로 이해에 맞지 않는 어떤 것을 한다면 나는 부정적으로 놀랄 것”이라면서 “만약 (미사일)시험을 본다면 크게 실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연일 북한의 움직임에 신중하면서도 사실일 경우 실망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장 복원 카드로 2차 정상회담 결렬의 불만과 미국의 대북 제재 해제를 압박하고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브로맨스’를 거듭 밝히며 대화 국면을 이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한이 동창리 발사장을 재건한 뒤 미사일 시험에 나설 가능성에 미리 경고장을 던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무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가 성취될 수 있다고 믿는다”면서 “그것이 우리가 애쓰는 시간표”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최대한 빨리 그것(FFVD)에 도달하기 위한 대담한 방식에 확실히 몰두하고 있다”면서 “왜냐하면 도전은 갈수록 더 커지고 북한 위협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정부가 2021년 1월인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 북한의 FFVD 로드맵을 확정하도록 북한과 충분한 협의를 진행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또 단계적 해법이 아닌 일괄타결식 해법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한 것이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날 한국이 신청한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카메라·모니터·광케이블 등 장비의 대북 반출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했다. 2007년 이후 멈췄던 이산가족 화상상봉이 12년 만에 재개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3-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