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노한 학부모들 “아이 볼모로 갑질… 또 누구한테 맡기나”

분노한 학부모들 “아이 볼모로 갑질… 또 누구한테 맡기나”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19-03-03 22:12
업데이트 2019-03-04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학 앞둔 휴일에 문자·온라인으로 통보

“지난달 입학 설명회 이후 원비까지 받아
개학 연기해도 정부 보조금 챙기는 심보”
이미지 확대
교육감들 “강력 제재 할 것”
교육감들 “강력 제재 할 것” 조희연(오른쪽부터) 서울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도성훈 인천교육감이 3일 서울교육청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개학 연기를 선언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에 대한 강력 제재 방침을 밝히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우리 아이가 돈벌이용 인질인가.”

사립유치원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소속 일부 유치원들이 갑작스레 무기한 개학 연기를 선언하자 학부모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3일 온라인 맘카페 등에 유치원 측의 일방적 연기 결정과 통보에 대한 원망을 쏟아냈다. “유치원이 개학 1~2일 전 휴일에 문자만 달랑 보내 연기를 통지했다”거나 “별다른 연락 없이 키즈노트(온라인 알림장)에만 써서 알렸다”는 사연이 많았다. 교육부가 공개한 개학 연기 유치원 명단에 이름이 올랐는데도 학부모에겐 통보하지 않은 유치원도 있다.

유치원 설립자나 원장 등을 두고 “아이를 볼모로 갑질한다”거나 “교육자 탈을 쓴 장사꾼”이라고 몰아붙이는 학부모들의 글도 있었다. 다만, 직접적으로 항의했다가 아이에게 해가 갈까 봐 연기 철회 압박을 넣지는 못하는 학부모가 많았다.

일부 유치원은 끝까지 개학 연기를 숨기는 등 치밀한 모습을 보였다. 경기 용인의 A유치원은 지난주 입학 설명회를 진행해 학부모에게 유치원을 결정하게 한 뒤 지난 28일까지 동사무소에 유아학비신청서를 내도록 했다. 학부모들이 결정을 번복할 수 없게 되자 지난 1일 개학 연기를 통보했다. 이 유치원에 아이를 맡긴 한 학부모는 “개학은 연기해도 정부 보조금은 받겠다는 심산”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역 학부모들은 3일 수지구청 앞에서 개학 연기 반대 집회를 열었다.

당장 아이를 맡길 곳 없는 맞벌이 부부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서울 강동구에 사는 한 학부모는 “겨울방학 때 각종 행사를 명분 삼아 휴원하는 바람에 간신히 버텼는데 개학을 무기한 연기한다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더이상 손 벌릴 곳이 없다”고 말했다.

정부가 보육 공백을 막기 위해 ‘도우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지만 궁극적 대책이 되긴 어려워 보인다. 학부모들은 “하루 정도는 긴급 돌봄 지원에 기댈 수 있지만 개학 연기 기간이 길어지면 대책이 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갑자기 다른 곳에 맡겨진 아이가 잘 적응할지도 걱정거리다.

시민단체인 ‘정치하는엄마들’의 백운희 대표는 “유치원은 아이들을 수단으로 대하는 행태를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한메 전국유치원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개학 연기로 아이들의 학습권과 맞벌이 부모의 일상이 침해받고 있다”면서 “장기화된다면 해당 유치원에 손해배상을 청구해 부모와 아이들의 정신적·재정적 피해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19-03-0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