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담판 앞두고 두문불출 김정은…통 큰 결단 나오나

핵담판 앞두고 두문불출 김정은…통 큰 결단 나오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2-27 17:41
업데이트 2019-02-28 0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실무진들로부터 보고받는 김정은 위원장
실무진들로부터 보고받는 김정은 위원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한 뒤 숙소인 멜리아 호텔에서 김혁철 대미특별대표 등 실무진으로부터 보고받는 모습을 노동신문이 27일 보도했다.(노동신문) 2019.2.27/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오후 6시(현지시간)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약식 단독회담 및 친교 만찬’에 앞서 두문불출했다. 하노이선언 초안에 대한 마지막 검토 작업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회담의 경우, 전날 시내 경제시찰에 나섰다. 이를 감안하면 이번에는 실질적 성과를 내야 한다는 긴장감이 읽힌다.

이날 아침 7시 30분쯤 김 위원장의 숙소인 멜리아 호텔 1층 ‘그랜드 볼룸’으로 리용호 외무상,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최강일 북아메리카국 부국장 등 의제협상팀 인사가 들어가는 모습도 포착됐다. 리 외무상은 기자들이 ‘남측에서도 이번 회담에 기대가 큰데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겠느냐’고 묻자 “글쎄요. 허허”라고 말하며 특별한 대답을 삼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두문불출하며 정상의 통 큰 결단이 필요한 주요 핵심 이슈에 대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북한 매체도 ‘26일 김 위원장이 그간 하노이 현지에서 대미 실무협상을 진행한 결과를 보고받았다’고 보도해 결정적 결단만 남았음을 시사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6일 오전 11시쯤 숙소인 멜리아 호텔에 도착해 오후 5시쯤 숙소를 나서 현지 북한대사관을 방문했다. 숙소에서 6시간 정도를 머무른 것이다. 따라서 실무협상 과정과 결과에 대해 세밀하게 보고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그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실무협상을 이끌었던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주로 보고를 진행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지 확대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북한 김 위원장의 경호원들이 탄 차량이 나가고 있다. 2019.2.27  연합뉴스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북한 김 위원장의 경호원들이 탄 차량이 나가고 있다. 2019.2.27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이어 이날 낮 외출을 삼가면서 극히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4월 경제집중노선을 선택한 뒤 대북 제재 완화, 본격적 남북 경협 등의 성과를 만들지 못해 부담감이 클 수 있다. 또 영변핵시설 폐쇄 등 핵심적인 비핵화 조치와 대북 제재 완화와 같은 미국의 상응 조치를 어떻게 협상할 것인지를 두고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행원들은 바쁘게 움직였다. 지난해 1차 회담과 비교하면 협상 내용 준비팀, 경제시찰팀, 의전·경호 준비팀 등이 짜임새 있게 김 위원장을 보좌하는 모습이었다.

일부 수행원은 베트남 북부의 최대 항구도시인 하이퐁으로 첨단공업단지 시찰에 나섰다. 일부는 김일성 주석이 1958년 베트남 방문 때 들렀던 하롱베이로 관광산업 시찰을 갔다. 의전 실무책임자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은 이날 저녁 약식 단독회담과 친교만찬이 열린 메트로폴 호텔을 오전 9시부터 찾아 김 위원장의 동선 등을 확인했다.

1차 회담 때는 김 위원장이 회담 전날 낮에는 두문불출하며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검토했고 밤 9시에는 깜짝 시내 경제시찰을 하며 대부분의 영역을 직접 챙기는 모습이었다. 당시 김 위원장은 쌍용건설이 지은 마리나베이샌즈 호텔, 오페라하우스 에스플러네이드 등을 들르며 광폭 행보를 보였다. 싱가포르 정치인과 야경을 배경으로 셀카를 찍기도 했다.

김 위원장의 여유로운 모습은 자신감의 표현으로 읽혔다. 하지만 두 정상의 만남 자체가 역사적 사건이었던 1차 회담과 달리 이번에는 실질적인 비핵화 담판이라는 점에서 조용히 준비에 만전을 기한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