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군용기, 울릉도와 독도 사이 비행

중국 군용기, 울릉도와 독도 사이 비행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2-23 14:33
업데이트 2019-02-23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주한 중국 무관에 엄중 항의 예정

이미지 확대
서욱 합참작전본부장
서욱 합참작전본부장 2019.1.23
연합뉴스
중국 군용기 1대가 23일 세번이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했다가 이탈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지난해 중국 군용기는 8차례 동해까지 비행했지만 이번처럼 울릉도와 독도 사이로 드나든 것은 처음이다. 정부는 주한 중국 무관 등을 불러 엄중히 항의할 예정이다.

합참은 “중국 군용기 1대가 KADIZ에 진입해 우리 군이 대응했다”고 밝혔다.

정찰기로 추정되는 중국 군용기는 이날 오전 8시 3분 이어도 서남방에서 KADIZ로 최초 진입했다가 8시27분 이어도 동방으로 이탈했다.

이후 중국 군용기는 일본 방공식별구역인 JADIZ 안쪽으로 비행하다, 9시 34분 포항 동방 45마일(83km)에서 KADIZ로 다시 진입했다.

북쪽으로 기수를 돌린 중국 군용기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를 지나 울릉도 동북방 약 60마일(111km)까지 이동한 뒤 10시 25분 남쪽으로 선회해 진입한 경로를 따라 낮 12시 51분 KADIZ를 최종 이탈했다.

합참 관계자는 “올해 중국 군용기가 동해까지 비행한 사례는 처음”이라며 “이번처럼 울릉도와 독도 사이로 진입해 비행한 것은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중국 군용기는 8차례 동해까지 비행한 바 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중국 군용기의 오늘 KADIZ 진입 간 대한민국 영공 침범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방공식별구역(ADIZ)는 영공과는 다른 개념으로 미식별 항적을 조기 식별해 영공 침범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별로 임의로 설정한 구역이다. 이어도 주변은 한국과 일본,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이 중첩된다.

우리 군은 이날 중국 군용기가 이어도 서남방에서 식별됐을 때부터 공군 전투기를 긴급 투입해 추적 및 감시 비행과 경고방송 등 전술조치를 실시했다.

국방부와 외교부는 이날 오후 주한 중국 무관과 관계관을 각각 초치해 중국 군용기가 사전 통보 없이 우리 KADIZ에 진입한 것에 엄중히 항의할 예정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