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버풀 0-0 뮌헨’ 돌아볼 기록들, 어느 쪽이 유리할까?

‘리버풀 0-0 뮌헨’ 돌아볼 기록들, 어느 쪽이 유리할까?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20 19:01
업데이트 2019-02-20 19: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표정이 많은 것을 말해준다. 모하메드 살라흐(리버풀)가 20일(한국시간) 바이에른 뮌헨과의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도중 경기가 뜻대로 풀리지 않자 답답해 하고 있다. 리버풀 EPA 연합뉴스
표정이 많은 것을 말해준다. 모하메드 살라흐(리버풀)가 20일(한국시간) 바이에른 뮌헨과의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 도중 경기가 뜻대로 풀리지 않자 답답해 하고 있다.
리버풀 EPA 연합뉴스
0-0으로 심심하게 끝났다고 해서 돌아볼 기록이나 얘깃거리가 없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리버풀이 19일(현지시간) 안필드로 불러들인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1차전을 무득점 무승부로 마친 여운이 길게 이어진다. 두 팀이 이 경기장에서 개최된 유럽 대항전에서 골을 넣지 못하고 비긴 것은 세 경기 연속이었다. 리버풀이 뮌헨과 세 경기 연속 승부를 가리지 못한 것은 안필드에서 열린 모든 대회를 통틀어 특정 팀을 상대로 한 최다 연속 무득점 무승부 기록 두 번째였다. 딱 한 팀을 상대로는 네 경기 연속 무승부를 거뒀는데 1969~71년 토트넘이 주인공이었다.

또 위르겐 클롭 리버풀 감독이 모든 대회를 통틀어 뮌헨을 상대로 지휘봉을 잡은 30번째 경기 만에 처음으로 기록한 0-0 승부였다. 그의 감독 커리어에 특정 팀을 뮌헨보다 더 자주 만난 적은 없었다. 리버풀은 유럽 대항전 홈에서의 무패 행진을 20경기(14승6무)로 늘렸으며 그 과정에 11번째 무실점 경기였다.

리버풀이 대회 토너먼트 1차전을 득점 없이 비긴 것은 딱 두 번째였는데 첫 번째는 2004~05시즌 첼시와의 준결승이었다. 리버풀 수문장 알리송은 지난 시즌부터 10차례 홈 경기 가운데 여덟 경기를 무실점으로 막았는데 로마 유니폼을 입고 다섯 차례, 리버풀 유니폼을 입고 세 차례였다. 같은 기간 어떤 골키퍼보다 곱절 가까이 무실점 경기가 많았다.

뮌헨 역시 챔스리그 원정 아홉 경기 연속 무패(6승3무) 행진을 이어갔다. 또 이번 시즌 대회를 치르며 4승3무로 한 경기도 패하지 않아 리옹, 바르셀로나와 나란히 이번 대회 무패 팀으로 남았다. 리옹은 이날 바르셀로나와 0-0으로 우열을 가리지 못했다.

창피하게도 뮌헨은 이날 단 하나의 유효 슈팅도 기록하지 못했는데 2015년 바르셀로나와의 준결승 1차전 이후 처음이다. 리버풀은 단 둘이었다.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BBC는 리옹-바르셀로나 경기는 제쳐두고 리버풀과 뮌헨 어느 쪽이 더 유리한지 따지고 있다. 리버풀처럼 역대 대회 토너먼트 홈 1차전을 비긴 31차례 가운데 10차례만 다음 라운드(8강)에 올랐다.

그런데 뮌헨은 지금까지 26차례 대회 홈 경기에서 딱 두 차례만 져 안방에서 특히 강했다. 물론 리버풀은 원정에서 한 골만 더 넣어도 매우 유리한 고지에 선다는 점을 잘 알고 나설 것이다. 반대로 리버풀이 한 골만 내줘도 안필드 홈에서 한 골이라도 넣었더라면 하고 아쉬움을 삼킬 것이다.

더욱이 리버풀은 이번 시즌 대회 원정 성적이 시원찮았다. 나폴리에게 0-1, 레드스타 베오그라드에게 0-2, 파리생제르망에게 1-2로 졌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