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노 日외무상 “문의장 발언 ‘유감’ 강 장관에 전했다”

고노 日외무상 “문의장 발언 ‘유감’ 강 장관에 전했다”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2-17 12:25
업데이트 2019-02-17 1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측 언급 없었다’ 韓 설명에 반박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9.27 [외교부 제공]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9.27 [외교부 제공]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최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죄 요구’ 발언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17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독일을 방문 중인 고노 외무상은 16일(현지시간) 기자들에게 자신이 회담에서 “발언에 매우 놀라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앞서 교도는 지난 15일 뮌헨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고노 외무상이 문 의장의 발언에 대해 항의했다고 보도했지만 한국 측은 이를 부인했다.

고노 외무상은 또한 자신이 회담에서 “제대로 이 건에 대응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사죄와 철회를 요구한다는 것은 재차 말씀드리고 있는 만큼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해하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모른다’는 것으로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한국 측 부인을 반박했다.

고노 외무상은 과거 한일관계가 악화했을 때 지일파인 한국 국회의원이 해결을 위해 노력해 줬다는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지난 15일 현지에서 취재진과 만나 ‘고노 외무상이 문희상 의장의 발언에 항의했느냐’는 질문에 “없었다. 그런 이야기 없었다”고 말한 바 있다.

일본 언론은 회담에서 고노 외무상이 문 의장의 발언에 대해 ‘사죄와 철회’를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우리 외교부 당국자도 문 의장 발언에 대한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이번 외교장관 회담에서 이 건에 대한 일본 측의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문 의장은 지난 8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키히토(明仁) 일왕을 ‘전쟁범죄의 주범 아들’이라고 칭하면서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의 한마디면 된다. 고령 위안부의 손을 잡고 진정 미안했다고 말하면 그것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했다.

이에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에 이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까지 잇따라 문 의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