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게임인가 마켓인가, 지금까지 이런 컬래버는 없었다

게임인가 마켓인가, 지금까지 이런 컬래버는 없었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2-14 17:32
업데이트 2019-02-15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엔씨 팝업스토어 ‘스푼즈마켓’ 가 보니

홍대 골목길 복고 매장에 9일간만 운영
방문객, 메신저·게임하듯 제품에 친근감
비티·신디 등 귀엽게 변신한 게임 캐릭터
편의점·영화관·키즈카페 등 다양한 제휴
키덜트 문화 타고 年20조 시장 경쟁 가세
이미지 확대
게임 속 캐릭터들을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놀이 공간인 서울 서대문구 홍대 앞 ‘스푼즈마켓’에 입장하려는 방문객들이 줄지어 서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게임 속 캐릭터들을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놀이 공간인 서울 서대문구 홍대 앞 ‘스푼즈마켓’에 입장하려는 방문객들이 줄지어 서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저 소주잔 살까.” “그걸 어디에 써. 마시지도 못하는데….” “ㅋㅋㅋ 그래도 예쁘잖아.” “예쁘긴 이 인형이 예쁘지~.”

14일 점심시간을 조금 지난 시간 분홍색으로 벽을 칠한 좁은 가게에 들른 학생들이 상품을 둘러보며 대화를 이어갔다. 옛날 동네 점방처럼 카운터가 있는 한쪽 벽면을 뺀 3개의 벽면을 빙 두른 좌판과 선반에 가방에 매다는 인형, 텀블러, 노트와 펜 같은 학용품, 스티커 등이 빼곡하게 채워진 가게는 ‘스푼즈마켓’이란 간판을 달고 있었다. 스푼즈(Spoonz)는 게임 회사인 엔씨소프트의(엔씨) 캐릭터 브랜드로 각종 제품을 선보이는 ‘스푼즈마켓’은 지난 9일 개점해 17일까지만 운영되는 팝업숍이다.
이미지 확대
게임 속 캐릭터들을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놀이 공간인 서울 서대문구 홍대 앞 ‘스푼즈마켙’. 이곳에는 인형부터 노트, 열쇠고리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마련돼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게임 속 캐릭터들을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놀이 공간인 서울 서대문구 홍대 앞 ‘스푼즈마켙’. 이곳에는 인형부터 노트, 열쇠고리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마련돼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가게도, 제품도 실제로 존재하는 공간이었지만 기자가 머문 20여분 동안 스푼즈마을 찾은 5~6개 일행은 마치 메신저나 게임에 접속한 것처럼 움직였다. 그저 지나가다 들른 이들도 있지만, 홍대 대로변도 아닌 골목에 위치한 이곳을 찾은 이들 대부분은 9일 동안의 짧은 운영기간에 맞춰 주로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제품을 실제로 만져보고 사겠다는 ‘목적’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일단 가게에 들어선 뒤엔 목적의식은 옅어졌다. 원래 사려던 게 아닌 다른 제품을 기웃거리고 친구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러다 제품을 사거나 구경만 하고는 빠져나갔다. 할 말이 있어서 메신저 대화창을 열었다 신변잡기식 이야기를 끄적이다 특별한 결론도 없이 대화창을 닫는 것처럼 말이다.

‘큰 목적 없는 즐거운’ 팝업 스토어를 통해 스푼즈를 선보이고 있지만, 엔씨는 철저한 기획을 거쳐 스푼즈를 출시했다. 엔씨 내 UX디자인실이 엔씨의 히트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과 아이온의 괴물·괴수·요정 캐릭터에서 영감을 얻어 비티, 신디, 디아볼, 핑, 슬라임 등 5개 캐릭터를 만들었다. 다소 험악하고 괴기스러운 면모를 지닌 게임 속 원작 캐릭터가 쉽게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귀엽고 무해(無害)한 이미지의 캐릭터다.
이미지 확대
스푼즈(Spoonz)
스푼즈(Spoonz)
일단 귀엽게 변모한 캐릭터는 제휴(컬래버레이션)할 곳이 많다. 탄생한 지 1년도 안 된 스푼즈 캐릭터 역시 다른 사업과 다양한 분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손잡고 만든 ‘스푼즈 크림모찌’는 지난해 5월 이 편의점 디저트 카테고리에서 판매량 2위를 기록했다. 같은 해 6월엔 롯데시네마 모바일 앱에 스푼즈 캐릭터가 등장하는 ‘올라올라 스푼즈’가 출시됐다. 스푼즈 캐릭터 ‘신디’를 좌우 버튼으로 조작해 창문 틀을 밟고 롯데시네마 영화관 건물을 타고 올라가며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엔씨는 나아가 스푼즈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2048 스위츠 스타’를 지난해 8월 독일 쾰른에서 개막한 유럽 최대 게임전시회 ‘2018 게임스컴’에 선보였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열었던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 위치한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관 미니 팝업스토어. 이곳에는 인형부터 노트, 열쇠고리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마련돼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지난해 열었던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 위치한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관 미니 팝업스토어. 이곳에는 인형부터 노트, 열쇠고리 등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마련돼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스푼즈의 오프라인 진출은 지난해 겨울부터 활발해지고 있다. 엔씨는 지난해 12월 마지막 주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 위치한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관 7층에 미니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엔씨는 또 지난달 메가박스와 손잡고 디지털을 접목한 놀이 공간인 ‘타이니 키즈카페’를 열었다.

경쟁사인 넥슨에 비해 엔씨는 게임 외 사업 분야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아 왔다. 그래서 게임 출시보다 캐릭터 사업을 먼저 키운 형태로 진행되는 스푼즈는 엔씨의 이례적인 외도로 읽힌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메신저 캐릭터인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의 성공이 자극제가 됐다. 메신저 라인 스티커에서 출발한 라인프렌즈는 2015년 1월 독립 법인으로 분사한 뒤 서울·뉴욕·상하이·베이징·홍콩·도쿄 등 전 세계 11개국에 132개 매장을 둘 정도로 성장했다. 브라운, 초코, 코니, 샐리 캐릭터가 주축이고 방탄소년단과 함께 개발한 BT21 등으로 라인업을 학대하고 있다.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IX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도 지난해 12월 일본 도쿄에 2개 매장을 열었을 때 개장 첫날 2000명이 넘는 인파가 몰리고 한 달 동안 두 개 매장에 35만명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의 성공으로 K캐릭터 산업이 주목받았는데, 한국콘텐츠진흥원(한콘진)은 2011년 7조 2000억원이던 캐릭터 산업 매출 규모가 2015년 20조 800억원으로 증가했다고 집계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엔씨소프트가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주력하는 가운데 세븐일레븐과 협업한 디저트 상품 ‘스푼즈 크림모찌’.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주력하는 가운데 세븐일레븐과 협업한 디저트 상품 ‘스푼즈 크림모찌’.
엔씨소프트 제공
이미지 확대
엔씨소프트가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주력하는 가운데 롯데시네마에 ‘스푼즈 전용관’을 만들었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가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주력하는 가운데 롯데시네마에 ‘스푼즈 전용관’을 만들었다.
엔씨소프트 제공
캐릭터 산업이 사회 변화, 이에 따른 게임산업 변화와 맞닿아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한콘진의 위탁을 받은 세종대 산학협력단은 지난해 8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1인 가구 확산과 노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키덜트 콘텐츠 대상과 정서적인 애정 관계를 형성해 삶의 만족을 추구하려는 ‘키덜트 문화’를 형성하는 촉진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이 보고서는 “국내 캐릭터의 독자적 성장은 어려운 환경”이라면서 “국내 키덜트 캐릭터 성공 사례는 카카오프렌즈와 라인프렌즈로 한정돼 있다”고 지적했다. 게임업체 엔씨의 시도가 키덜트 캐릭터의 또 다른 성공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2-15 3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