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인 여학생, 마닐라 전철역 시비 벌이던 청원경찰에게 ‘두부 세례’

중국인 여학생, 마닐라 전철역 시비 벌이던 청원경찰에게 ‘두부 세례’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2-14 17:25
업데이트 2019-02-14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필리핀 마닐라 만달루용 경찰서 제공
필리핀 마닐라 만달루용 경찰서 제공
필리핀 마닐라 만달루용 경찰서 제공
필리핀 마닐라 만달루용 경찰서 제공
중국인 여학생이 필리핀 마닐라의 전철역에서 청원경찰을 향해 연두부 같은 디저트를 집어 던진 혐의로 구금됐다고 영국 BBC가 14일 전했다.

필리핀에서 의상디자인을 공부하는 23세의 Zhang Jiale라고 소개된 이 여학생은 지난 9일 마닐라의 메트로 레일 트랜짓(MRT) 역에 들어가려고 했다. 손에는 디저트 ‘타호(taho)’가 들려 있었다. 필리핀에서 브런치용으로 많이들 먹는 연두부와 비슷한 먹거리다.

청원경찰 윌리엄 크리스토발은 규정대로 디저트를 다 먹거나 버린 뒤에 역 안에 들어오라고 타일렀다. 그런데 이 여학생은 막무가내로 대들다 이같은 무참한 짓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필리핀 경찰은 그녀를 폭행과 공무집행 방해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

현지 매체 인콰이어러에 따르면 이 역에서는 병에 든 음료나 물, 액체 물질 등은 일절 반입하지 못하도록 규정이 마련돼 있었다. 그녀는 대들다 뜻대로 되지 않자 타호를 청원경찰에게 던진 뒤 휙 달아나려 했으나 경호요원에 의해 붙들렸다.

이 여학생은 보석을 신청했으나 이민국에 의해 사실은 체류 신분과 관련해 적지 않은 잘못을 저지른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 구금 기간이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경찰은 엄중히 다루겠다는 입장이다. 자신들의 나라를 깔본 것이 아니냐는 취지다. 해서 불법 체류 건과 별개로 이 사건을 먼저 다뤄 중국으로 추방하거나 아예 앞으로 영원히 필리핀에 발을 못 붙이게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당사자는 GMA 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당시 기분이 좋지 않아 감정을 다스리지 못했다. 내 실수를 진짜로 인정한다. 정말 정말 송구하다. 가능하면 다시 기회를 갖게 해달라고 요청드린다. 난 필리핀을 정말 좋아하고 사랑한다”고 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