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4당 “한국당 이종명 제명·김진태 김순례 징계유예는 국민 기만”

여야 4당 “한국당 이종명 제명·김진태 김순례 징계유예는 국민 기만”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2-14 14:45
업데이트 2019-02-14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꼬리 자르기” 강력 비판…검찰에 명예훼손 고소

이미지 확대
김진태(왼쪽부터), 김순례,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김진태(왼쪽부터), 김순례,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14일 ‘5·18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고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징계를 유예하기로 결정하자 더불어민주당과 야3당은 “국민을 기만하는 조치”라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이른바 ‘망언 3인방’ 가운데 이제명 의원만 즉각 제명하기로 한 한국당의 결정에 대해 ‘꼬리 자르기’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며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을 내세워 민주화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망언을 쏟아낸 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결정은 날강도에게 다시 칼을 쥐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한국당 윤리위는 민주주의에 대한 2차 가해를 저질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의원총회에서 “이종명 의원만 징계한 것은 안일한 대처”라며 “한국당의 쇼맨십 징계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한국당 윤리위가 무책임한 결정으로 망신살이가 제대로 뻗쳤다”며 “공당이 이리저리 쫓기고 이 눈치 저 눈치 보다가 내린 결정이 이 정도냐. 제1야당임이 부끄럽지 않으냐”고도 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윤리 개념이 없는 한국당의 결정답다. 처음부터 끝까지 무책임하고 안일하기 짝이 없다”며 “한국당이 진정 사죄할 의지가 있다면 5·18 모독 3인방의 국회 퇴출에 함께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설훈·평화당 최경환 의원은 이날 검찰에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과 지만원씨 등 4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