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원증 대신 얼굴인식… 회의는 홀로그램 영상으로

사원증 대신 얼굴인식… 회의는 홀로그램 영상으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9-02-14 01:18
업데이트 2019-02-14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텔레콤, 5G 스마트 오피스 첫 소개

PC 없어도 도킹 패드로 업무 연동 가능
주차장·회의실·복도 등 곳곳 IoT 센서
이미지 확대
얼굴 인식 보안 시스템
얼굴 인식 보안 시스템
회사원 A씨가 출근해 책상에 있는 작은 기기에 스마트폰을 연결하자 모니터엔 A씨가 집에서 사용하던 컴퓨터와 똑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PC나 노트북 없이도 가상 데스크톱 환경과 연동돼 업무를 할 수 있다. 잠시 뒤 A씨는 프랑스 지사에 있는 디자인팀과 회의를 하기 위해 혼합현실(MR) 회의실로 간다. 홀로그램 영상표시장치를 머리에 쓰자 아바타 형태로 나타난 디자인팀이 A씨 눈앞에 새로운 제품의 디자인 시안을 띄운다. A씨는 시안을 이리저리 돌려 가며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고, 이를 바로 제품에 적용한 가상 이미지를 디자인팀에 보여 준다.

A씨와 같이 업무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진 스마트 오피스가 13일 공개됐다. SK텔레콤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 빌딩에 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보안,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첨단기술을 집약한 5G 스마트 오피스를 처음으로 소개했다.

스마트오피스는 얼굴 인식 보안 시스템이 적용돼 등록된 사람이라면 사원증 없이도 보안 게이트나 사무실 출입문을 통과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천장, 주차장, 복도는 물론 지능형 폐쇄회로(CC)TV, AI 자판기, 화장실 문고리에도 IoT 센서가 설치됐다. 빈 좌석, 회의실과 화장실 빈칸까지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날 SK텔레콤은 얼굴 인식 보안 시스템 이외에도 스마트 오피스에 적용된 솔루션들을 시연했다. ‘5G VDI 도킹 시스템’은 노트북이나 PC 없이도 도킹 패드에 스마트폰만 꽂으면 가상데스크톱환경(VDI)과 즉시 연동돼 업무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앞으로 5G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통해 물리적 네트워크를 데이터 수요에 따라 나눠서 사용할 수 있게 돼 안정성과 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T 리얼 텔레프리즌스’는 VR과 AR을 융합한 MR 서비스로 원거리에 있는 회의 참가자들이 동시에 접속해 같은 방에 모여 있는 것처럼 만들어 준다. AR 장비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대용량 영상자료를 함께 보거나 3D 설계도면을 펼쳐 놓고 회의를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9-02-14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