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딜 브렉시트 땐 충격파 전세계 강타...미국 기업들도 초긴장

노딜 브렉시트 땐 충격파 전세계 강타...미국 기업들도 초긴장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2-11 13:54
업데이트 2019-02-11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2019.2.11. 신화 연합뉴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2019.2.11.
신화 연합뉴스
‘노딜 브렉시트’(합의 없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땐 그 충격파가 전 세계를 강타할 것이며, 미국 기업 또한 거기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 뉴욕 증시 주요 지수인 스탠다드앤푸어스(S&P) 500에 속한 일부 기업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연례보고서에서 노딜 브렉시트로 인한 ‘위험’을 명시했다. 미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노딜 브렉시트 위험을 공식적으로 전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보고서에서 세계 최대의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은 브렉시트로 파운드화의 가치가 하락, 영국 정부의 무기 구매력이 저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형 식품업체 맥코믹은 “노딜 브렉시트시 영국으로 수출하거나 영국에서 수입되는 물품들과 관련된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브렉시트 시기 및 방식이 불확실하다. 그 결과에 따라 우리 사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제과회사 캐드버리를 소유한 몬델레즈는 “노딜 브렉시트되면 우리 공급망이 붕괴할 것”이라면서 “영국의 관세 부과, 파운드 평가 절하는 수익과 현금흐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은 “브렉시트 후 외환 변동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