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암 니슨 “흑인 죽이고 싶었다” 인종차별 발언 논란

리암 니슨 “흑인 죽이고 싶었다” 인종차별 발언 논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2-05 22:44
업데이트 2019-02-05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리암 니슨  AP 연합뉴스
리암 니슨
AP 연합뉴스
‘테이큰’ 이후 액션 영화로 전성기를 다시 누리고 있는 영화배우 리암 니슨이 인종차별적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5일(현지시간) 영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리암 니슨은 새 영화 ‘콜드 체이싱’(Cold Pursuit) 홍보를 위해 일간 인디펜던트와 인터뷰를 했다.

‘콜드 체이싱’은 평범한 가장이자 제설차 운전사인 주인공이 갑작스러운 아들의 죽음과 연고나된 마약집단을 처단하기 위해 복수에 나서는 내용을 그렸다.

리암 니슨은 인터뷰 중 영화 속 주인공의 복수 동기에 관한 질문에 “얘기를 하나 해주겠다. 이건 진짜 이야기다”라면서 말을 꺼냈다.

리암 니슨은 몇년 전 가까운 지인 여성이 흑인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 이야기를 전해듣고 곤봉을 들고선 며칠간 거리를 오가면서 누군가와 마주치기를 기다렸다고 털어놨다.

그는 “일주일 정도를 펍 같은 데서 나온 ‘흑인놈’(black bastard)이 내게 덤벼들기를 원했다. 그를 (곤봉으로 때려) 죽일 수 있기를 바라면서 말이다”라고 말했다.

리암 니슨은 물론 당시 그러한 행동을 한 것에 대해 후회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당시에 한 행동을 생각해보면 매우 끔찍한 일이었다. 그 일로 많은 교훈을 얻었다”면서 “실제로 그런 일을 저지르지 않아서 이렇게 언론에 얘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다만 리암 니슨은 당시 성폭행을 당했다는 지인의 이름이나 구체적인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공영 BBC 방송은 리암 니슨의 인종차별적 발언이 담긴 인터뷰가 나간 뒤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일간 더타임스는 리암 니슨의 발언이 영화계를 놀라게 했으며, 즉각 사과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아일랜드 출신인 리암 니슨은 2014년에도 “우리는 모두 인종차별적 모습을 갖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지난해 1월에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에 대해 “‘약간의 마녀사냥’이 벌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가 거센 역풍을 맞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