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고령화 그늘’ 노인 일자리가 답이다/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기고] ‘고령화 그늘’ 노인 일자리가 답이다/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입력 2019-01-31 20:54
업데이트 2019-02-01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추위에 노인이 골목길 청소?”
이미지 확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저소득 노인의 힘든 겨울나기는 연말연시 단골 기사다. 고령사회의 그늘인 빈곤 노인의 삶을 생각하면서, 노인 빈곤 완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떠올린다. 노인 빈곤과 노후의 무위(無爲)는 우리나라가 포용국가로 가는 길에서 극복해야 할 주요 과제다.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은 2016년 46.5%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다. 준비되지 못한 노후를 맞은 60대는 소득 감소, 건강 악화, 사회관계 상실을 경험하면서 ‘행복한 오늘’을 보내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공적연금 외에도 노후소득 보장과 행복한 노후 지원을 위해 ‘노인일자리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노인의 소득 보충과 사회활동 참여 지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61만개에서 2022년까지 80만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노인들이 겪는 삶의 고달픔은 흔히 4고(苦), 즉 ‘빈곤·고독·질병·무위’로 표현되곤 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에 따르면 노인일자리 사업은 빈곤 완화뿐 아니라 건강 증진, 자아 존중감 향상 등 4고 해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어르신에게 용돈을 쥐어 주는’ 사업으로만 평가할 수 없는 이유다.

“갈 곳이 있고 일할 거리가 있다는 것에 행복하다”는 일자리 참여 어르신의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노인일자리는 고령자가 은퇴 후 새롭게 사회에 참여하는 통로다. 일자리를 통해 사회관계망을 새롭게 형성하고,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의 기반을 만든다. 또 취약계층 아동의 방과후 활동을 돕고, 장애인 활동을 보조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를 메우는 역할도 한다. 일자리 참여 노인은 복지 정책의 수혜자인 동시에 복지서비스 제공자인 것이다.

정부는 ‘다층적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뿐 아니라 퇴직·주택·농지연금 등 다양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계속 건강한 노후를 보내도록 지원하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도 시행한다. 다만 그간 노인일자리가 단순 근로 활동을 양적으로 확대하는 데 치중됐다는 지적도 겸허히 새겨듣고 있다.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와 수요를 정확히 반영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은 물론 일자리 발굴 확대, 효율적 전달체계 개편, 어르신 눈높이에 맞춘 홍보 등이 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우리에게 다가올 고령사회의 모습은 침체되고 배고픈 잿빛이 아니다.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적정한 소득을 보장받는 은빛 세상을 그려 본다.
2019-02-0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